탈춤의 유형과 특징

등록일 2001.12.11 한글 (hwp) | 6페이지 | 무료

목차

1. 춤의 분포
(1)풍토적 조건
(2)역사와 풍속적 조건
(3)사회환경적 조건
2.탈춤의 종류와 내용
3.탈춤의 편성
4.춤사위의 특징

본문내용

1. 춤의 분포
아무리 춤이 본능적인 것이라 하여도 춤을 잘 추는 민족과 잘 추지 못하는 민족이 있고, 춤의 종류가 많은 지역과 적은 지역이 있다. 또한 같은 민족의 춤이라 하더라도 지역 여건에 따라 다르고 개개인의 성격이나 남녀 간에 따라서도 다르다.
우리 나라는 국토는 작지만 기후적으로 한대와 온대에 걸쳐 있고 산악과 평야지대가 있으며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여 있다. 또한 지역마다 풍속이 다르고 말도 다르다. 따라서 노래나 춤도 다르다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 춤은 풍토적 조건과 풍속적 조건, 사회환경적 조건과 역사 그리고 개인적 생활방식과 인생관에 따라서 지역마다 각기 다른 양태를 띤 춤들이 발생하기도 하고 교류를 통해 변천한 것도 있음이 확실하다. 이제 북부, 중부, 남부, 동해안 지방의 탈춤을 중심으로 그 유형과 특징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겠다.
(1)풍토적 조건
우리나라 민속춤은 기후에 따라서 비슷한 유형의 춤들이 분포되어 있다. 북부지방(관서·관북·해서)은 평안도와 함경도, 황해도 그리고 일부 강원도 지방을 말하는데, 이곳의 춤은 대체적으로 무당춤과 같은 의식무용과 탈춤 같은 민속춤이 발달되었고 농악이나 소리춤과 같은 춤은 빈약하다. 그런데 이곳의 춤들은 비교적 활달하고 용맹스러운 춤사위로 짜여져 있어서 남쪽의 춤과는 대조적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