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은 경제학자의 살아있는 아이디어

등록일 2001.12.11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100원

소개글

[죽은 경제학자의 살아있는 아이디어] 내용의 요약 및 제 생각을 간단히 적은 독후감 형식의 글입니다. 부디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애덤 스미스의 삶과 국부론
맬서스의 삶과 인구론
리카도의 삶과 자유무역론
밀의 삶과 개량공리주의
마르크스의 삶과 변증법적 유물론
마셜의 삶과 이론
케인즈의 삶과 승수이론
공공선택학파

3. 결론

본문내용

인간의 욕망은 무한한데 이를 충족시켜 줄 재화나 용역은 희소하다. 경제학에서는 이러한 희소한 자원으로 인간의 무한한 욕망을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어떻게 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지에 대해 연구한다. 즉 무엇을 얼마만큼 생산할 것인가? 어떻게 생산할 것인가? 누구를 위하여 생산할 것인가? 에 대한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효율을 극대화시키기 위해 노력한다.
모든 소비자들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한도의 자금 내에서 최적의 재화를 선택하기 위한 효율극대화를 추구하고, 기업은 최소의 비용을 들여 이윤을 극대화시키려 하며 이러한 두 조건이 상충되는 곳에서 기업의 공급과 소비자의 수요가 일치하여 균형가격이 설정되고 시장이 형성되어 거래가 이루어진다. 대개의 사람들은 이러한 경제이론을 어려운 학문으로 딱딱하게 접하였다. 경제는 우리의 삶 자체이지만 어려운 논리들 앞에서 우리는 경제에 대한 흥미가 반감될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토드 부크홀츠의 "죽은 경제학자의 살아있는 아이디어"는 나에게 경제학의 다른 면모를 느끼게 해주었다. 어려운 경제학을 도표나 그래프 없이 모두 서술적인 옛날 이야기 형식으로 늘어놓은 점은 무척 돋보였다. 그 속에서 위트와 재치 그리고 경제학적 지식을 독자들에게 더 쉽게 알리기 위해 들었던 예들은 나를 일깨우기에 충분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