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학개론] 중앙일보 사태 분석

등록일 2001.12.10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들어가며
2. 중앙 일보와 한겨레신문의 비교,분석
(1) '홍석현 사장의 구속'에 대하여
(2) "사장님 힘내세요" 사건에 대하여
(3) 정치 권력 vs 언론 권력
3. 중앙일보와 한겨레신문의 서로 다른 논조
4. 신문을 구독하는 우리의 태도
5. 나오며

본문내용

우리는 홍석현씨의 문제에 대하여 위에 제시된 서로 다른 관점을 지니고 이 문제를 대할 수 있으며, 그 방향에 따라 전혀 다른 해석이 가능하다는 것을 미루어 알 수 있다. 이와 관련지어 우리가 생각해볼 수 있는 것은 '매스미디어의 논제 설정'에 관한 것이다. 매스미디어의 논제 설정 효과란 매스미디어가 특정한 이슈들을 중요한 것으로 강조하여 부각시킬 경우 수용자들도 그러한 이슈들을 중요한 것으로 인식하도록 만드는 효과를 말한다. 즉, 홍석현씨 문제를 두고서 서로 다른 주장이 가능한 것은 그것이 지닌 관점의 차이에 의한 것이기도 하지만 그 바탕에 신문사의 논제 설정이 개입되어 있을 여지가 있다. 따라서 서로 다른 주장은 주장을 피력하는 신문사의 입장을 대변하는 것이라고도 할 수도 있다.
나는 이 글을 통해서 매스미디어의 논제 설정의 현황을 짚어 보고자 한다. 이 때 사용될 방법은 비교·분석의 방법이며, 자료로서는 중앙일보와 한겨레신문을 선정하였다. 내가 위의 두 신문을 선정하게 된 것은 다름이 아니라 이 문제가 중앙일보와 관련된 사람의 문제이기에 중앙일보는 특수한 입장을 피력할 것이라는 추측이 가능하였고, 현재 내가 구독하고 있는 한겨레신문은 이 사건에 대해 비판적 논조를 보였던 것으로 기억되었기 때문이다. 앞으로 이 글의 방향은 다음과 같다. 먼저 유사한 사건을 중심으로 중앙일보와 한겨레신문의 기사를 제시한 다음 그 기사에 대해 나름대로 비교하고 분석하겠다. 이러한 과정을 거친 후에 양측 신문사의 논조에 대한 내 나름의 생각을 정리하겠다. 그리고 이 두 신문사뿐만 아니라 각 신문사가 서로 다른 논조를 띄게 된 원인을 학문적인 바탕 위에서 논의해 보겠다. 아울러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신문의 논제 설정이 필연적이라면 신문을 읽는 나를 포함한 대다수의 수용자들이 취해야할 태도에 대해서도 논의해 보겠다.

참고 자료

최정호·강현두·오택섭 공저, 『매스미디어와 사회』, 나남출판, 1995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