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사회] 미래 정보사회와 불평등

등록일 2001.12.10 한글 (hwp) | 33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한 학기 동안 힘들게 작성한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 되었으면 하네요...

목차

Ⅰ. 서 론

Ⅱ. 정보사회의 배경 및 정의
1. 정보사회의 도래와 배경
2. 정보사회의 정의

Ⅲ. 정보사회의 불평등에 관한 이론적 논의
1. 정보 불평등에 대한 낙관론적 시각
2. 정보 불평등에 대한 비관론적 시각

Ⅳ. 정보격차와 계층 불평등과의 관계
1. 정보화의 추세
2. 계층 불평등에 의한 정보격차
3. 정보격차에 따른 계층불평등
4. 정보화의 영향

Ⅴ. 결 론

본문내용

시민 사회의 형성이후 나타난 민주주의의 이념은 '인간은 기본적으로 평등하게 태어났다'는 것이다. 그러나 실제 사회 속의 인간관계는 권력, 소득, 사회적 위신 등의 배분문제가 불균등하게 결정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사회적 불평등 현상은 인간사회의 역사만큼이나 인간들에게 오랫동안 초점이 되어왔을 뿐만 아니라, 다가올 미래사회에서도 사회구조의 가장 근본적인 쟁점으로 인식될 것이다. 과거 사회로부터 이어온 불평등요소들, 즉 근력이나 노동력, 그리고 군사력과 자본에 의해 우리들은 사회적 불평등을 겪어야만 했으며 지금도 그런 불평등을 감수해야만 한다. 그렇다면 과연 미래사회에서도 현재와 같은 사회적 불평등이 이어질 것인가.
정보사회는 자본주의의 모순, 즉 '가진 자'와 '못 가진 자'의 장벽을 무너뜨리고 민주적이고 평등하며 다양한 사회를 우리에게 안겨줄 것인가에 대한 의문과 함께 인류문명의 태동과 더불어 우리를 묶어 놓았던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극복되어, 국경이 무너지고 세계가 하나되는 지구촌 시대가 도래할 것에 대한 물음과 동시에 과연 정보사회는 우리에게 희망의 모습으로만 다가오고 있다고 자신 있게 대답할 수 있을까라는 질문을 던져 주고 있다.
그런데 정보사회에서 컴퓨터의 활용능력과 가상공간에서의 접근은 점차 성공의 조건과 동일시되고 있다. 따라서 정보인프라의 구축은 사회적으로 '가진 자'와 '못 가진 자'를 확대 재생산하여 사회통합을 저해하는 요소로 작용하기도 한다. 즉 자본주의의 산업화 과정에서 나타나는 계층간의 경제적 불평등과 같이 정보화 과정에서도 정보격차에 따른 불평등 구조가 나타나기 마련이다.
이 논문에서는 이러한 정보사회와 관련한 문제제기들을 바탕으로 정보화 사회의 개념과 정의, 특성 및 낙관론과 비관론에 비춰본 정보사회의 모습을 살펴보고, 현대적 상황에서의 정보불평등이 정보격차에 의한 것인지, 아니면 계층불평등에 의한 정보격차가 발생하는지를 알아보며, 마지막으로 미래의 정보사회에 대한 전망을 내려볼까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