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미술작품] 프랑스의 미술작품

등록일 2001.12.10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 신고전주의(Neo Classicism 1770~1830)란?
미술 작품 소개
* <호라티우스 형제들의 맹세> 캔버스 유채 1784 330×425cm 파리 루브르미술관

* <소크라테스의 죽음> 1787 캔버스 유채 129.5×196.2cm 뉴욕 메트로폴리탄미술관

* <마라의 죽음> 1793 캔버스 유채 162×125cm 브뤼셀 벨기에 왕립미술관

* <세리지아 부인과 그 아들의 초상> 1795 캔버스 유채 131×96cm 파리 루브르미술관

* <사비니 여인들의 중재> 1799 캔버스 유채 386×520cm 파리 루브르미술관
* <레카미에 부인의 초상> 1800년경 착수 미완성
캔버스 유채 173×243cm 파리 루브르미술관
* <나폴레옹 대관식> 1806~07년 캔버스 유채 610×931cm 파리 루브르미술관
느 낀 점

본문내용

[ 프랑스 혁명과 고전주의의 부활 쟈끄 루이 다비드 ]
- Jacques-Louis David, 1748~1825

1789년 프랑스는 격변의 시기를 예고하는 대혁명을 맞이했다. 이 때 회화와 조각의 본질은 실제의 모습을 왜곡됨 없이 실재감에 근거해 창조하는 것이라는 의식의 전환을 꾀한다. 그리고 이 의식의 흐름을 꿰뚫는 역사화가가 바로 다비드였다.
그는 고대 그리스, 로마를 향한 고전으로의 복귀를 갈망하며 미래에 대한 이상향을 키워 나갔다. 그를 중심으로 한 신고전주의의 예술가들은 고대의 미술을 근간으로 하는 이성주의적인 원칙을 새롭게 찾아내고, 실천보다 이론을 앞세우며 엄격한 윤리와 도덕적 운동을 추구해 나간다.

18세기 프랑스 미술의 궁정은 화려한 장식과 인테리어로 대변된다. 하지만 가볍고 감상적이기를 거부하는, 로코코 양식에 대한 반감은 고전주의에 대한 동경으로 이어진다. 특히 18세기 중반에 고대의 도시 폼페이와 헤라클라네움의 유물 발굴로 이 같은 분위기는 더욱 고조된다.

이 와중에 다비드의 1784년작 <호라티우스 형제들의 맹세>는 프랑스의 신고전주의 부활에 불씨를 던진 작품이 되었다. 고전미의 정수라 할 만한 이 작품이 세상에 모습을 드러내면서, 프랑스 미술은 16세기 르네상스와 함께 시작되었던 고전주의의 부활이라는 일대 전환기를 맞게 된 것이다.
이 작품에서 다비드는 인물과 배경을 강하고 뚜렷한 윤곽선에 의해 보다 명확하게 드러낸다. 작품은 하나의 소실점으로 시선을 집중시키며, 세 자루의 칼 손잡이가 바로 이 시선을 하나로 모은다. 이러한 구도는 작품의 통일성을 위한 고전주의의 전형적인 기법으로 다비드에게 유감없이 발휘되었다.
특히 슬픔에 잠긴 여인들과 역동적인 남성의 힘이 대비되는 공간마저도 다비드는 고대 로마의 건축 양식으로 그리는 섬세함을 잊지 않았다. 또한 <소크라테스의 죽음>에서 보여지는 완벽한 인체 비례는 그가 로마의 고대 건축과 조각상을 통해 인체의 비례를 심도 있게 연구했다는 것을 증명하고 있다.

<호라티우스 형제들의 맹세>는 1789년 프랑스 대혁명의 신호탄이었고, 마치 다비드가 예언이라도 한 듯 프랑스에서는 혁명의 깃발이 펄럭이기 시작했다. 무능력한 정치 권력과 부패한 종교 세력. 민중의 갈등은 골이 점점 깊어 갔고, 이 혁명을 계기로 다비드는 생애 최고의 기회를 잡는다.

로마는 이상향이었다. 로마의 고대 건축과 조각상을 비롯한 고전의 모든 미술품과 하나가 되기를 원했던 다비드는 고전주의에 대한 심한 열병을 앓고 있었다.
다비드의 이 같은 갈망은 프랑스 대혁명을 계기로 표본을 드러내기 시작한다. 혁명의 선봉장이었던 당대 최고의 영웅 나폴레옹에게는 다비드가 절실했던 것이다.
혁명의 성공을 위해 다비드가 갖고 있었던 고전주의적인 도덕적 규율과 가치는 어떤 무기보다도 강한 효력을 지니고 있었다. 추상적인 그들의 정치 이론을 실감나게 전달하기 위해서는 다비드의 그림이 가장 합당했다고 생각된 것. 다비드 역시 그의<font color=aaaaff>..</font>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미술관] 프랑스 박물관 작품감상 9페이지
    기원이 알려진 드문 경우에 속하는 조각품으로써 고대 그리스의 조각들중 가장 유명한 작품중의 하나이다. 에게해 북동쪽 까비르 신전의 수많이 쌓여있는 돌더미 속에서 발굴된 이 작품은 전함의 뱃머리에 달려 있던 것. 날개 달린 여신 사모트라스가 해전에서의 승리를 상징하는 힘..
  • [현대미술] 사실주의의 선구자 귀스타브 쿠르베 10페이지
    ■ 사실주의 미술미술에서 사실주의는 미술사의 유파, 그리고 예술철학적 관점에서 특정한 세계관에 대해 말할 때 사용되는 미술비평 또는 미술사적 용어이다. 미술사조로서의 사실주의는 일반적으로 19세기 중반 프랑스에서 나타난 유파를 일컫는 것으로서 G.쿠르베와 H.도미에, ..
  • 조형의 세계 중간과제 10페이지
    <사자(死者)의 서(書)> 고대 이집트, 기원전 1300년경, 7×39.5cm, 런던 이 작품은 전체적으로 사후세계 여행의 과정을 담고 있는데 작품이 세부분의 평면적인 공간으로 나누어진 것을 볼 수 있다. 맨위쪽에는 14명이 흰색 황토색 흰색 초록색의 옷을 입고 배열되..
  • 서울시립미술관 보고서 및 감상평 5페이지
    3. 작품 하나 선정하여 초등교육으로의 연계방안 모색(1) 정종미 – 보자기 부인 [종이, 천, 안료, 염료] 얼굴과 발부분만 그림을 그린 후에 한복을 종이와 천을 사용해서 주름이 있는 곳은 접어서 붙이거나 종이에 주름을 주고 붙여서 표현했다. 부피감이 있어 보이는 곳..
  • 빛의 화가, 요하네스 베르메르 9페이지
    얼마전 트레이시 슈발리에라는 작가의 소설 진주귀고리소녀가 크게 히트를 친적이 있었다. 그 작가가의 소설은 많은 인기를 얻었는데, 그 소설이 재미있기도 하였지만, Faction이라는 형식을 취하였기 때문이다. 소설의 제목에서도 알수있듯이 진주귀고리 소녀라는 한 작품을 제..
  • [예체능]라파엘로 20페이지
    ▸생애37세의 젊은 나이에 요절한 라파엘로는 화가였던 그의 부친 지오반니 산티(GiovanniSanti:왕의 총애를 받던 뛰어난 화가)와 그의 모친 마리아 치알라(Maria Ciarla)사이에서 1483년 3월 26일에 태어났다. 그의 첫 번째 스승이기도 하였던 부친..
  • 서양미술 퐁피두 전시회를 다녀와서 3페이지
    겨울방학 때문일까. 예술의 전당의 렘브란트 전시회, 세종문화회관의 루벤스 전시회, 시립미술관의 퐁피두센터 특별전과 같은 서양미술 관련 전시회가 많이 열리고 있다. 때마침 수업시간에 언급된 전시회 감상문이라는 말을 듣고 기분이 묘했다. 예전부터 서양미술에 관한 막연한 동..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