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동사회와 문화] 중동의 성차별 문제

등록일 2001.12.10 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처음 올리는 건데 반응 좋으면 그동안 정성들여 써온(물론 학점도 잘받았어요) 레포트들 많이 올릴께요.
읽어보시고 글올려주세요

목차

1.들어가는 글
2.중동의 성차별은 이슬람의 차별인가
1)아랍의 전통과 이슬람의 전통
2)남녀를 "차별"하는 것이 아닌 "구별"하는 이슬람
3)이슬람에서의 여성의 지위
-결혼과 이혼, 재혼
-재산권
-사회적 활동과 교육
4)이슬람의 성차별에 대한 오해
-이슬람의 성적억압
-예배시의 대열문제
-이슬람은 일부다처를 조장하였나?
3.글을 마무리하며

본문내용

과거 중동과 이슬람에 관한 과목을 수강하면서 공통적으로 알게된 점 중에 하나가 바로 이슬람의 교리 중에 중요한 부분이 바로 '평등' 이란 점이다. 교수님은 이슬람국가에서 왕과 그 신하들이 크게 다른 옷을 입고 있느냐고 반문하며 이슬람의 교리에는 '신 앞에 만인은 평등하다' 라는 논리를 강조하셨던 기억이 난다. TV에서의 모습을 봐도 왕이건 신하이건 누구이건 간에 큰 차이 없는 흰옷을 입고 있었던 것으로 기억이 된다. 그런데 그 평등이란 단어가 남자와 여자라는 부분에 대입하면 나의 기억은 그렇지 않다. 나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우리나라 사람들이 떠올리는 이슬람국가의 여성의 모습은 얼굴은 천으로 가리고(히잡: 나중에 알게 된 단어지만) 외출도 제한을 받으며, 교육도 재대로 받지 못하고 21세기에는 드물게 1부 다처제가 시행되고 있으며 각종 권리를 박탈당한 처참한 차별을 당하는 인권 유린국이라는 인상이 강하다. 자세히 구체적으로 명확히는 모르지만 TV에서 잠간씩 스쳐 지나가는 그런 모습들은 정확하게 설명은 하지 못해도 중동은 남녀차별이 강한 지역이다라는 인식을 강하게 심어주었다. 그리고 우리의 머릿속에는 중동지역, 중동국가는 곧 이슬람국가이라는 등호가 성립하기에 이슬람은 여성을 차별한다는 공식을 당연한 것으로 생각해 왔다. 하지만 이번 조사를 하면서 확언할 수 있는 것은 결과적으로 그 논리는 틀렸다 라는 점이다. 이제부터 그 논리가 왜 틀렸으며 우리들이 어떠한 잘못된 편견과 선입견을 가지고 있었는지 살펴보기로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