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고주의] 연고주의

등록일 2001.12.09 한글 (hwp) | 26페이지 | 가격 3,500원

목차

1. 머리말: 연고주의와 한국사회
2. 연고주의에 대한 기존연구
2.1. '지역주의' 담론으로 접근하기
2.2. 사회적 자본으로서의 연결망: 산업화과정에서의 '효율적인 도구'로 접근하기
2.3. 공동체적 가족주의의 산업사회적 왜곡으로 접근하기
3. 연고주의에 대한 대안적 접근
3.1. 연고집단은 일차집단에만 존재하는 전근대적 공동체인가
3.2. 연고집단의 존재가 사회 전체의 수준에서 효율성을 저해하는가
3.3. 연고집단과 시민사회는 서로 대립적인 영역인가
3.4. 연고집단은 근대화 과정 속에서 소멸해 갈 전통적인 잔재에 불과한가
4, 동아시아 연고주의의 문화적 배경
4.1. 연고주의에서의 개인과 사회
4.2. 연고주의에서의 공ㆍ사 구분
5. 동아시아 연고주의의 제도적 형태: 기업조직을 중심으로
6. 맺는말: 연고주의와 민주주의의 발전

본문내용

한국 사회를 특징짓는 현상은 국가/비국가, 공식/비공식 영역에 걸쳐 광범위하게 거미줄처럼 구축된 연결망이 존재한다는 사실이다. 이 연고로 얽혀진 사회적 관계는 개인에게 행위의 자원을 제공할 뿐 아니라 사회적 지위의 상승 수단으로도 활용된다. 그렇기 때문에 한국 사회의 개인은 부단히 이 연결망을 만들고 유지하는 사회적 투자에 열중하고 있다. 사회적 상승에 보다 유리한 연결망의 회원권을 획득하기 위해서 치열한 학벌 경쟁이 진행되고 있으며 그 결과로 엄청난 교육열 그리고 천문학적인 교육비의 지출을 감당해야 한다. 또한 각종 연고를 매개로 한 친목모임과 경조사를 챙기는 일에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지 않을 수 없다. 반면에 자발적인 시민단체의 활성화는 좀처럼 이루어지지 않는다. 동창들에게 10만원 어치의 술을 살 사람은 많아도, 시민단체에 5만의 회비를 낼 사람은 없는 것이다.
이 혈연, 지연, 학연을 매개로 한 연결망은 중심의 권력을 차지하기 위해 경쟁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한국 사회가 혹은 한국 사회의 각 지역 사회가 일종의 '좁은 사회'로 인식되는 까닭은 각종 인맥의 자원을 통해 사람들이 중앙으로의 진출을 꾀하는 중심지향적 사회이기 때문이다 (임현진, 1999). 한국 사람들은 흔히 한 다리 또는 두 다리 걸치면 서로 모르는 사람이 없다고 얘기하는 이유도 중심지향적 사회에서 중심이 갖는 중요성과 유력한 인맥 및 사회집단들이 중앙으로 모이는 성향 때문이다.

참고 자료

기든스 (김현옥 옮김). 1997. <좌파와 우파를 넘어서> 한울.
김동노, 1997. "국가의 정당성 결여와 생활세계의 왜곡" <현상과인식> 21(1).
김문조. 1993. "지역주의의 형성과정과 특성" <오늘의 한국사회> 나남.
김선업. 1993. "연결망과 연고주의" <오늘의 한국사회> 나남.
-----, 1996, 한국사회의 변동과 사회적 결속양식, 한국사회의 이해, 최경구 편, 일신사.
김성국. 1999. "한국 시민사회의 구조적 불안정과 시민권력의 형성: 신사회운동을 중심으 로" <한국사회의 구조론적 이해> 대우학술총서. 아르케.
김용학. 1996. "연결망과 거래비용" <사회비평> 제14호.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