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외교] 베버의 방법론 저작

등록일 2001.12.09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주관성과 객관성
ex. 혁명적 사회주의의 원망들에 대한 언급
사실판단과 가치판단
이념형의 정립

본문내용

베버는 『프로테스탄트윤리와 자본주의정신』에서 유물론적 역사해석과 관념론적 역사해석 양자를 거부하라는 주장을 한다. 만일 탐구하는데 있어 양자가 각기 예비적 절차로서가 아니라 그 탐구의 결론으로서 작용한다면, 이들은 모두가 역사적 진리의 획득에는 거의 도움이 되지 못할 것이라고 말한다.
꽁트의 생각.. 제(諸 모든)과학은 경험적ㆍ논리적 위계체제를 구성하며, 그 체계 속에서 각 기의 개별 과학은 역사적으로 그 이전에 출현하였던 하위 과학을 기초로 하며, 그러한 형태의 실증주의적 정설에 의하면, 사회과학은 자연과학의 전제와 방법을 인간에 대한 연구에까지 단순히 확장시키는 내용을 가진 것으로 취급. 그러나 베버는 이를 단호히 거부하였으며, 일반화 진술의 논리와 특수성의 설명간의 구분을 받아들이고 있지만, 이것을 적용했던 방식은 그 당시 학자들과는 상이했었다.
주관성과 객관성
역사적 연구작업은 민족정신 등의 개념과는 화합될 수 없는 것임을 베버는 지적하였다. 베버는 사회과학은 반드시 정신적인 혹은 이념적인 현상들과 관련되는 것이며, 그러한 현상들은 자연과학에 의해 다루어지는 주제는 포함되지 않는 인간 특유의 특성이라 주장한다.
사회과학은 실천적 문제들과의 관련 속에서 형성되어 왔으며, 원하는 바의 사회적 변동을 일으켜보려는 인간의 관심에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