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사회복지관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

등록일 2001.12.09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서론
2.본론
1)사회복지관의 문제점
2)사회복지관 운영의 개선방안
3.결론

본문내용

사회복지관사업의 문제점을 공공전달체계(정부정책) 측면에서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는 획일적인 사회복지관 정책 및 지침이다. 둘째는 공공기관과 사회복지관과의 업무 중첩으로 인한 예산낭비가 초래된다. 셋째는 운영위탁제에 관련된 문제이다. 넷째는 정부 에서 요구하는 실적보다는 전문성 있는 사업수행도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다섯째는 관 련공무원의 인식도이다. 공무원들은 수시로 업무가 바뀌게 된다. 업무를 익힐만하면 교체 되기 때문에 복지관과의 연계성이 부족하고 실무에서 일을 배우는 식이 되는 경우가 허다 하다. 관련공무원의 업무에 대한 교육이 있은 후 자리이동을 하는 편이 바람직하다.
더구나 지역사회와 정부관련부서와의 관계를 보더라도 많은 사회복지관은 아직도 지역사회 와의 관계가 원활하지 못하여 그 유대가 강하지 못한 편이다. 주민들에게 복지관 사업내용 에 대한 홍보활동이 필요하며, 복지관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주민들 의 자발적인 참여가 전제되어야 하고, 재정적, 인력적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자원봉 사자들의 확보가 중요하게 된다. 부녀회, 통장, 반장 등과의 지역사회조직, 주민회 회원,기 타 종교단체 회원들과의 협조체제와 관할 구청, 학교 등과도 긴밀한 협력관계를 형성하는 것은 복지관 사업의 효율성과 연속성을 위해 필수적인 조건이 된다.
지금까지 복지관과 지역사회와의 관련성을 보면 구청, 동사무소, 기타 다른 지역의 복지관, 복지관련기관과의 연계성이 부족하여 서로 협동체제를 형성하지 못하였다. 그리하여 중복된 사업으로 인하여 (예: 유사내용중복조사, 위탁사업별 잦은 지도 점검으로 복지관 자율성 저 해) 인적, 물적 낭비가 초래되는 경우도 있었다.
복지사업의 규모와 질에 비해 정부의 보조금이 적고, 지급시기의 불규칙성에 대한 문제점, 그리고 각 관련 행정부서의 지침내용이 상이하여 서류작성업무가 과다하고, 정부 부서의 사회복지관 담당자의 비전문성, 잦은 인사이동, 지역의 특성이나 복지관의 자율성이 고려 되지 않은 형식적이고 획일적인 행정처리 등이 모두 복지관과 관련된 행정의 문제점으로 볼 수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