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만과 편견

등록일 2001.12.08 MS 워드 (doc)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I. 배경 지식
II. 소설과 우리의 현실 모습
III. 에필로그

본문내용

제목에서 느낄 수 있는 무거운 이야기가 아니라 유쾌한 연애 소설 같은 느낌을 받은 것이다. 18세기 후반의 중류 계급에서 일어나는 일상 생활 가운데 남녀의 결혼을 둘러 싼 문제를 다루고 있는데 오만과 편견으로 인한 오해를 사랑으로 극복하고 남녀가 결혼에 성공 한다는 간단한 구성이긴 하지만 우리의 문제를 재미있게 잘 풀어준 작품인 거 같아 기분이 좋았다. 또한, 오늘날에도 결혼이라는 중대사를 앞두고 갖는 생각들이 18세기 서양사회에서의 이야기와 별반 차이가 없음을 느꼇다. 그래서 이 소설을 가벼운 연애소설이라고 할 수 없는 고전이라 평하는 것 같다. 제목 그대로 인간의 본성 속에 녹아 있는 오만이나 편견의 모습을 참 치밀하게 그려낸 작품이라고 생각한다. 인간이 가진 한계, 그 태생적 결함, 하지만 인간이기에 그 결함을 극복해나간다는 스토리는 우리에게 가장 기본적이지만 또한 가장 중요한 문제일 수 있는 것이다. 특히 결혼이나 연애의 관점에서 접근했기 때문에 제목과는 다르게 관념적으로 치우치지 않고 독자에게 실체적으로 다가오는게 아닐까 한다.
게다가 오만과 편견이라는 악덕이 사랑이라는 미덕과 결합한 아이러니컬한 상황이 주는 팽팽한 긴장감은 정말이지 이 소설 최고의 강점이 아닌가 생각한다. 그리고 결혼의 굴레에 갇힌 여성 주인공들의 모습은 그 당시의 사회 모습이니 그리 실망할 일도 아니니 말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