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조감상] 시조 '사랑 거즛말이' 감상

등록일 2001.12.08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시조 [사랑거즛말이]에 대한 감상문입니다. 까칠한 교수님께 좋은 평가 받아 뿌듯했던 기억이 나네요..ㅋㅋ 많이 도움받으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좋은 시조에 대하여…
Ⅱ. 사랑, 꿈 그 유사성에 대하여…
Ⅲ. 형식에 대하여…

본문내용

『랑거즛말이…』에서 님은 화자에게‘꿈’에서 만나는 것을 이야기한다. 꿈이란 현실세계에 존재하지 않는 곳, 즉 허상(虛像)의 세계이다. 따라서 화자를 꿈에서 만난다는 님의 사랑은 믿을 수 없는 것이다. 꿈에서 만나는 그것은 현실이 아닌 상상에 의해서, 꿈이라는 특수 상황의 착각에 의해 이루어진 만남이다. 꿈속에서 만난‘님’과‘나’는 현실에 존재하는‘님’과‘나’가 아니다. 그러나 님은 그곳에서 나를 보고 있다. 한편 화자는 님이 보고 싶은 마음에 잠조차 오지 않는다. 님은 허상(虛像)의 세계에서 화자를 보고 있는 반면, 화자는 님에 대한 그리움으로 인해 허상(虛像)의 세계, 실존하지 않는 꿈의 세계에 들어가지 않는 것이다. 즉,『사랑거즛말이…』에서 김상용은 꿈의 허상(虛像)적 특징과 님의 나를 향한 사랑을 같은 위치에 둠으로써 님의 사랑이 화자의 사랑과는 달리, 순간적이며 일회적인 것임을 말한다고 요약할 수 있다.
사랑과 꿈의 대응은 사랑에 대한 김상용의 심도 있는 고찰을 통해서 나온 것이라 추측할 수 있다. 이는 곧 읽는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게(感動)하는 내적인 요소를 갖췄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