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문화] 한국가족에 나타난 고부관계의 특성과 개선방향

등록일 2001.12.07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 시어머니-며느리 관계
☞ 장인-사위

본문내용

·男 - 32세, 직장인
·女 - 29세, 가정주부
·· 결혼 3년째로 32개월된 남자아이와 14개월된 여자아이를 키우고 있다.
·가족관계
男 가족 - 부모아래 1남 4녀중 막내이며 결혼전 궁합이 맞지 않는다는 이 유로 결혼을 반대하여 갈등을 겪었다.
女 가족 - 1남 1녀중 막내이며 신실한 크리스챤 집안으로 종교적으로 벗 어난 행동에는 크게 제재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 시어머니-며느리 관계
결혼으로 어느 날 갑자기 나의 어머니가 되어버린 분과 앞으로 어떻게 관계를 맺어나가야 할 것인가 두려운 마음으로 결혼 생활을 시작하게 되었다. 여성은 시어머니와 남편과의 관계를 삼각구도 속에 넣지 않으려고 노력하였고 남편과의 대화를 통해서 각자 서로의 어머니들에게 잘해드리자고 약속하고는 삼각구조가 아닌 평면구도 속에 넣기로 하였다. 하지만 항상 말로만 주변에서 들어왔던 고부갈등을 현실로 느낄 수밖에 없었다. 결혼전 사건에 대해서도 그렇고 시어머니와 서로 관계를 맺으면서 나타나는 갈등이 서운한 감정으로 표현되어 나타날 수밖에 없었다고 얘기한다. 환경이 전혀 다른 가족 속에 일원이 되면서부터 시누이들과의 관계와 시어머니와의 관계가 새롭게 정립되고 전환이 필요하다고 생각되어 아내는 남편에게 결혼전 평면구조속에 넣기로 했던 세 사람의 관계를 다시 되새기자면서 대화하고 계속적으로 요구하였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