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의 생사관] 중국인의 생사관

등록일 2001.12.07 한글 (hwp) | 1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중국인의 생사관에 관해 조사해보고 싶었는데 생각보다 자료가 없어 많이 고생했던 것 같다. 또 자료들에 한자가 많아서 한자를 일일이 치느라 그 수고도 만만치 않았던 것 같다.
중국인의 생사관을 태어나서 결혼하고 아이를 낳고 죽는 데까지 정리를 해보았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이거 쓸 때 넘 고생한 기억이 나서^^;;

목차

1.중국인의 생사관에 대한 간단한 설명.
2. 현실 생활에 반영된 생사관.
3. 용어로 본 생사관.
4. 중국인의 생사관에 대한 구체적 설명

본문내용

고대 중국의 지식인들은 사후세계를 믿지 않았다. 그러니 천당과 지옥도 있을 리 없었다. 공자가 그랬고 장자가 그랬으며 그 뒤에도 많은 학자들이 그랬다. 그래서 동한의 왕충이란 자는 <無鬼論(무귀론)>을, 梁(양)나라의 범진 같은 사람은 <신멸론(神滅論)>을 각각 주장했다. 그러나 전통 신앙을 믿는 일반 평민들은 사후 세계를 믿고 있었으며 그것이 강화된 것은 불교의 전래 이후부터였다. 불교에는 내세가 있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들은 죽은 사람의 영혼을 혼백(魂魄)이라 하며 믿었다. 그런데 그들에게 혼과 백은 구별되었다. 혼은 정신의 지배자로서 하늘에서 내려오며 양기에 속하고 신(神)이였던 반면, 백은 육신의 지배자로서 땅에서 나오고 음기에 속하고 귀(鬼)가 되었다. 그래서 일단 죽으면 혼은 하늘로 돌아가고 백은 땅으로 돌아간다고 믿는다. 즉 그들에게는 영혼이 두 가지가 있었던 셈인데 어쨌든 사람은 죽어도 영혼은 죽지 않으며 단지 딴 세계로 이민가는 것쯤으로 알고 있었다. 그래서 영혼과 사람은 얼마든지 의사 소통이 가능하고 영혼이란 인간에게 복을 내릴 수 있는 존재로 여겼다.

참고 자료

중국인의 생사관

인터넷 자료 참조했음.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철학] 한국인들의 종교관와 죽음 3페이지
    1. 불교의 생사관 - 원형적 생사관 사람의 생명은 보편적 존재현상의 한 부분이며 전체적으로 변화된 과정의 일부로 파악된다. 사후로도 이어지는 새로운 변화를 전제하고 있다. 이는 인간의 생명을 생물학적인 영역의 인식을 넘어 보편적 존재현상에 대한 총체적 변화의 한 부분..
  • 유학의 생명사상 2페이지
    Ⅰ. 유교에서의 생사관 유교(儒敎)에서 생사관을 정의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유교는 현재를 매우 중시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유교에서 죽음에 관해서 멀리하거나 터부시 하는 것은 아닙니다. 요컨대 ‘제사’라는 것이 그렇고 ‘효’라는 것도 죽음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는 ..
  • [종교철학] 인간은 죽을 수밖에 없는가? 9페이지
    인간은 죽을 수밖에 없는가? <<순 서>> Ⅰ. 들어가는 글 Ⅱ. 각 종교의 생사관 1. 기독교의 생사관 2. 힌두교의 생사관 3. 불교의 생사관 4. 유가와 도가의 생사관 (1) 유가의 생사관 (2) 도가의 생사관 5. 이슬람교의 생사관 Ⅲ. 죽음에 대해 Ⅳ. 마치는..
  • [종교학]유교, 불교, 도교의 생사관 7페이지
    원시시대부터 인류는 죽음에 대한 공포를 가지고 있었다. 그래서 많은 무속 신앙이 생겨났고, 제사를 모시는 등으로 해서 원한을 달래기도 하였다. 이러한 죽음에 대한 공포는 다양한 종교로까지 연결이 된다. 여기서는 유교, 도교, 그리고 불교에서 사후세계를 어떻게 정의하는지..
  • [종교] 각 종교의 생사관 7페이지
    들어가는말 불교에서는 인생이 고통과 번뇌로 가득차 있다고 말한다. 삶의 전 과정이 고통으로 가득차 있으며 행복이란 어쩌다 한번 찾아오는 찰라라고도 설명한다. 그러함에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삶에 집착하고, 생의 마지막 순간이 늦게 찾아오기를 바란다. 이는 삶 속에서 찾을 ..
  • 근대기 한국과 일본 신종교의 생사관 비교연구 ‒ 증산교와 천리교를 중심으로 ‒ (A Comparative Study of a view on Life and Death of new religion of Korea and Japan in Modern age - With focus on Jeungsangyo and Tenrikyo -) 16페이지
    근대기 한국의 증산교에서 보이는 生死觀은 기성종교인 儒敎와 佛敎, 그리고 道敎와의 습합으로 형성된 것으로 판단된다. 이 중에서도 後天이라고 하는 이상세계 도래의 존재성은 인간이 不老不死의 神仙이 되는 것으로 도교적인 것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일본의 천리교는 정토불교..
  • 불교의 생사관과 불이사상 5페이지
    현실적으로는 엄연히 상반된 삶과 죽음을 왜 다르지 않다고 하는가? 목차 1.들어가는말 2.다른 종교의 생사관 3.불이사상이란? 4.불교의 생사관 5.맺음말 1. 들어가는말 불교의 대승경전의 이론에는 세상의 모든 상대적인 개념은 둘인 듯 보이나 진리적인 입장에서 볼때 ..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중국인의 생사관] 중국인의 생사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