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의 생사관] 중국인의 생사관

등록일 2001.12.07 한글 (hwp) | 1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중국인의 생사관에 관해 조사해보고 싶었는데 생각보다 자료가 없어 많이 고생했던 것 같다. 또 자료들에 한자가 많아서 한자를 일일이 치느라 그 수고도 만만치 않았던 것 같다.
중국인의 생사관을 태어나서 결혼하고 아이를 낳고 죽는 데까지 정리를 해보았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이거 쓸 때 넘 고생한 기억이 나서^^;;

목차

1.중국인의 생사관에 대한 간단한 설명.
2. 현실 생활에 반영된 생사관.
3. 용어로 본 생사관.
4. 중국인의 생사관에 대한 구체적 설명

본문내용

고대 중국의 지식인들은 사후세계를 믿지 않았다. 그러니 천당과 지옥도 있을 리 없었다. 공자가 그랬고 장자가 그랬으며 그 뒤에도 많은 학자들이 그랬다. 그래서 동한의 왕충이란 자는 <無鬼論(무귀론)>을, 梁(양)나라의 범진 같은 사람은 <신멸론(神滅論)>을 각각 주장했다. 그러나 전통 신앙을 믿는 일반 평민들은 사후 세계를 믿고 있었으며 그것이 강화된 것은 불교의 전래 이후부터였다. 불교에는 내세가 있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들은 죽은 사람의 영혼을 혼백(魂魄)이라 하며 믿었다. 그런데 그들에게 혼과 백은 구별되었다. 혼은 정신의 지배자로서 하늘에서 내려오며 양기에 속하고 신(神)이였던 반면, 백은 육신의 지배자로서 땅에서 나오고 음기에 속하고 귀(鬼)가 되었다. 그래서 일단 죽으면 혼은 하늘로 돌아가고 백은 땅으로 돌아간다고 믿는다. 즉 그들에게는 영혼이 두 가지가 있었던 셈인데 어쨌든 사람은 죽어도 영혼은 죽지 않으며 단지 딴 세계로 이민가는 것쯤으로 알고 있었다. 그래서 영혼과 사람은 얼마든지 의사 소통이 가능하고 영혼이란 인간에게 복을 내릴 수 있는 존재로 여겼다.

참고 자료

중국인의 생사관

인터넷 자료 참조했음.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종교철학] 인간은 죽을 수밖에 없는가? 9페이지
    인간이란 태어나서 자라고 발전하며 성숙되고 노쇠하며 죽게 된다. 이렇게 삶과 죽음은 모든 인간의 운명이 지닌 정상적인 궤도이다. 사람은 누구나 죽게 마련이지만 죽음의 본질에 대해서는 다른 의견이 많다. 어떤 사람은 육체가 죽은 후에도 그 자신이 천당이나 지옥에 가거나,..
  • [철학] 한국인들의 종교관와 죽음 3페이지
    . 불교의 생사관 - 원형적 생사관사람의 생명은 보편적 존재현상의 한 부분이며 전체적으로 변화된 과정의 일부로 파악된다. 사후로도 이어지는 새로운 변화를 전제하고 있다. 이는 인간의 생명을 생물학적인 영역의 인식을 넘어 보편적 존재현상에 대한 총체적 변화의 한 부분으로..
  • 유학의 생명사상 2페이지
    Ⅰ. 유교에서의 생사관유교(儒敎)에서 생사관을 정의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유교는 현재를 매우 중시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유교에서 죽음에 관해서 멀리하거나 터부시 하는 것은 아닙니다. 요컨대 ‘제사’라는 것이 그렇고 ‘효’라는 것도 죽음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는 점..
  • [종교학]유교, 불교, 도교의 생사관 7페이지
    Ⅰ. 유교의 생사관유가는 죽음을 거부할 수 없다는 경험적 사실에 근거하여 죽음이 실재함을 인정하고, 죽음을 어느 누구도 피할 수 없는 필연적 종착점으로 보았다. 유가 학설을 창시한 공자는 “살아있는 모든 것은 반드시 죽는다. 죽어서는 반드시 흙으로 돌아간다.”고 말하였..
  • [동양윤리]유가의 생사관과 효윤리 6페이지
    Ⅰ 서론 유가의 생명관은 기독교적 영생이나 불교적 왕생의 개념은 없다. 유교는 인간이 `죽음에의 존재`임을 사실 그대로 받아들이지만, 오히려 죽은 뒤에 죽은 자와의 유대를 단절하지 않는다. 다시 말해서 제례와 연결된다. 오늘날 사체를 화장하지 않고 매장을 통해 유지하려..
  • 각 종교에서(기독교, 불교, 도교)에서 바라보는 죽음의 정의와 생사관, 우리가 죽음에 대처하는 방법(자세) 23페이지
    죽음은 우리 인생에서 ‘내’가 의식할 수 있는 최대의 사건이며, 미래의 일 중 가장 확실한 사건이다. ‘만남’이 있으면 반드시 ‘헤어짐’이 있고 ‘시작’은 언제나 ‘끝’을 예고하듯이, ‘생’은 늘상 ‘사’을 동반한다. 이것은 변함이 없는 자연의 법칙이다. 따라서 ‘죽음..
  • [종교] 각 종교의 생사관 7페이지
    이러한 죽음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인간이 찾게 되는 것이 종교이다. 물론 현세적인 욕구를 충족시키는 실질적 힘의 개념으로 접근하는 사람도 있지만, 궁극적으로 종교를 믿는 이유는 종교가 죽음에 대한 두려움을 완화시켜주고 사후세계를 보장해 준다는 강한 믿음이 저변..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