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독립사] 서대문 형무소 답사기

등록일 2001.12.06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서대문 형무소의 답사 순서대로 보고 느낀 점을 적어 보았습니다.
수필형식의 글로서 교양과목 한국독립사의 재조명 이란 수업의 레포트 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10월 7일 일요일
독립문 역에서 내려 도착한 서대문 형무소와 형무소 맞은편에 위치한 북한산의 멋진 풍경에 감탄한 나는 레포트를 쓰기 위해 이곳에 왔다는 사실을 망각했는지 계속 사진기 셔터를 누르고 있었다. 어느 정도 맘에 드는 풍경을 찍고 난 후 이제야 정신이 든 나는 형무소 안으로 들어갔다.
제일 먼저 들어간 곳은 역사 전시관 지하1층과 지상 2층으로 된 곳이었는데 특히 지하 체험의 장이 인상적이었다. 마네킹으로 제작된 애국지사의 모습과 이를 고문하는 일본인들....그리고 신음하는 효과음까지 왠지 모르게 초등학교 시절에 견학을 온 것 같은 느낌과 동시에 같은 민족으로서 느낄 수 있는 아픔과 동시대인이 아님으로서 방관해야만 한다는 왠지 모를 자책감이 날 억누르고 있었다. 같이 간 여자친구는 지하에 들어서기 전 들려오는 신음소리에 겁을 먹었는지 구경도 못하고 혼자 어디론가 가버렸다. 걱정이 되는 나로서는 자세히 보지도 못한 체 아쉬움을 남기고 다음 건물로 향하였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한국사의 이해] 부끄러운 문화답사기를 읽고 5페이지
    “부끄러운 문화답사기” 란 책을 읽으면서 맨 처음 느꼈던 점이 나의 무지에 대한 부끄러움이었고, 또한 아직까지 대중적으로 알려지지 않았던 우리에게 남아있는 일제치하 50년의 부끄러운 과거는 나에게 좀더 많은 생각을 가지게 하..
  • 독립기념관 감상문 3페이지
    독립기념관에 다녀와서... 따듯한 꽃구경을 했습니다. 독립의 화사함에서, 이 나라의 주인으로서, 가능한 편안한 꽃구경이었습니다. 대한민국의 주인 된 만족감을 가지고 어려서부터 자주, 독립기념관을 찾았었습니다. 언제나 따듯하..
  • 독립기념관 답사기 10페이지
    여기에서 느낀 것이 있다면 정확히 두 가지로 말할 수 있다. 첫 번째는 우리 조상들의 위대한 업적들과 애국심이다. 일제강점기 시절 자신을 위해서가 아닌 나라의 독립만을 위하여 자발적 독립운동을 펼치시고 광복이 된 것이 2차대전..
  • 천안 독립기념관 답사기 12페이지
    몇일 전 천안 독립기념관을 다녀왔다. 독립기념관은 민족혼의 산실로서 중국과 일본의 역사왜곡으로 상처받은 민족의 자존심을 바로세우고, 민주자주독립국가의 위상을 지키기위해 1987년 8월 12일 충청남도 천안시에 세워진곳이다. 1..
  • 신흥무관학교와 망명자들을 읽고 a+ 독후감입니다 4페이지
    한국사의 이해 수업을 듣게 되면서, 우리나라 근 현대사의 대해 알아가게 되어 다행이라 생각한다. 평소에는 잘 알지도 못했고, 또한 관심 또한 없었기에 시사 프로그램이나 사설들을 넘겨 버리거나 보지도 않았었다 .내 관심사가 아니..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한국 독립사] 서대문 형무소 답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