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영] 수영의 영법

등록일 2001.12.06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수영의 영법에 관한 리포트

목차

I. 자유형
II. 평영
III. 배영

본문내용

수영은 수중에서의 이동 운동이다. 이동운동은 역학적으로 보면, 지면과 물에 대하여 진행 방법과 반대 방향에 힘을 움직여, 지면과 물의 반작용에 의해 몸이 진행 방법으로 움직이는 운동이다. 수중에서 빠르게 나아가기 위해서는 가능한 한 큰 저항 면을 만들고, 이것을 가능한 한 직선적으로 길게 헤쳐서 빨리 후방으로 움직이는 것이 필요하다. '큰 저항면'이라 해도 손과 발의 크기는 변하지 않는다. 단, 그 저항면을 지탱이 선에 수직하는 것에 의해 '큰 저항면'이 된다. 일반적으로 어떤 수영이라도 팔과 손으로 이와 같은 저항면을 만드는 것은 어렵다. 여기에서는 이러한 수영의 기본을 숙지하고, 수영의 기본적인 세 가지 영법인 자유형, 평형, 배영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I. 자유형
1900년 호주 사람에 의해 처음으로 선을 보였다. 팔로 물을 한번 긁을 때 다리로 물을 한번 차는 영법이었으나 후에 미국에 소개되면서 이른바 "6타 크롤"로 개선되었다. 어느 영법보다 빠르기 때문에 자유형의 경영에 쓰인다. 보통 자유형이라 하면 크롤을 의미한다. 자유형이란 경영 경기에 있어서 어떤 영법으로도 헤엄이 가능하지만 일반적으로 가장 빠른 영법인 크롤 영법으로 경기를 한다. 여기에서는 크롤 영법에 대해 기술하고자 한다.

참고 자료

※ 파워 수영 교본, 김 정태, 삼호미디어, 1995
※ 수영 교실, 윤 홍탁, 도서출판 홍경, 1996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