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 뉴에이지의 도전과 기독교의 응전

등록일 2001.12.06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400원

목차

I. 새로운 도전
II. "All is one, One is all."
III. 새로운 출발의 선상에서

본문내용

한 시대를 이끄는 것을 시대정신이라고 말한다. 이것은 세계관과 보편적 가치관의 결합으로서 당연히 시대적 가변성을 갖지만 언제나 그것의 목표는 미래지향적인 인류공영이다. 가끔 그 시대정신이 퇴폐적이고 저항적인 시절도 있지만 그것은 당대 혹은 그 이전에 경험한 역사적 좌절과 희망의 망실이 퇴폐와 저항의 형태로 시대정신에 구현될 것일 뿐, 그 내면에는 변함없이 시대정신의 보편의지가 뚜렷하게 설정되어 있다.
지금까지 역사는 동서양 고금을 막론하고 명제적인 시대정신이 역사를 주도했다고 말할 수 있다. 그것은 서양에서의 헬레니즘과 헤브라이즘을 축으로 하고 여기에 과학적 합리적 사고를 존중하는 패턴이며, 또 다른 것으로서 동양에서의 심층심리학적 사유의 종교 메카니즘이 그것이다. 이러한 동서양의 시대정신이 나름대로의 역할에 충실하여 근대까지를 이끌어 왔지만, 최근에 포스모더니즘이 등장하면서 흔들리기 시작하였다. 그런데 그 양상은 서양의 합리성의 한계에 동양의 신비주의가 가능성으로 접목되는 형태로 나타났으며, 그 동안 서양이 등한히 하였던 동양의 신비종교들의 진가가 알려지면서 서서히 새로운 사상체계와 문명의 출현을 예고하게 되었던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