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니즘-제인에어

등록일 2001.12.06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페미니즘-제인에어

목차

1. 어린 제인에어와 어린 아델의 비교는 아주 흥미롭다. 페미니즘 혹은 가부장적 시각에서 두 아이를 비교 분석하시오.
2. 성인이 된 제인에어와 블랑쉬 잉그램 역시 많은 장면에서 대조를 이루고 있다. 두 여성이 대변하는 것은 각각 무엇이며 어떻게 다른가?
3. 소설 작품에서와는 달리 영화화된 작품에서 소설이 보여주지 못한 부분까지 영화가 훌륭히 묘사해 낸 부분이 있다면 어떤 장면을 들 수 잇겠는가?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소설과 영화 속 장면을 모두 인용해 비교하시오.
4. 영화전체에서 가장 흥미로운 인물은 누구인가? 왜 그런지 구체적인 영화 속 장면을 예로 들어 설명하시오.
5. 만약 영화화된 작품이 소설로 되어 있는 원작의 의도를 잘못 그려내거나 충분히 그려내지 못한 부분이 있다면 어떤 부분을 들수 있는지 진술하시오.
6. 영화속 명 장면을 뽑는다면 어떤 장면이 떠오르는지 왜 그런지 서술하시오.

본문내용

5. 만약 영화화된 작품이 소설로 되어 있는 원작의 의도를 잘못 그려내거나 충분히 그려내지 못한 부분이 있다면 어떤 부분을 들수 있는지 진술하시오
1) 붉은방
붉은 방은 제인에어에서 중요한 부분으로 차지하고 잇다 소설의 초반에 나오지만. 붉은 방은 저항하면 벌을 받는 장소로 감금하였고 폐쇄 억압의 의미로 매우 공포스러웠던 것이다. 그리고 벗어나기 위해 무던히도 애를 쓴다. [p27-모든 것이 고요한 가운데 공포에 빛나는 눈을 하고 나를 응시하는 이상한 아이의 모습이 진짜 유령처럼 보였다...나그네의 눈앞에 나타난 반은 요정이고 반은 악마이기도 한 조그만 유령처럼 생각되었다]제인에어는 그 붉은 방에서 낮선 자신의 자아와 대면한 것이다. 붉은 방의 그 공포로부터 도망치려고 도전하는 자신은 최초로 자아를 보게되고 그모습이 기괴함은 분명 남과 같은 자아는 아니였을것이다. 이것이 다른 사람도 아니고 제인에어에게는 “감금”이라는 의미에서 더 없는 고통이었다.
그 부분이 영화에서는 제외되었다. 소설의 앞부분이 전반적으로 제외되기는 했지만 영화에서는 붉은 방대신에 허름한 창고같아 보였고 더욱이 붉은 방에서 벗어나려던 에어의 노력없이 나오게 된다.
2) 제인에어의 결혼
제인에어는 로체스터와 결혼하게 된다. 기한이 4주 남은 동안 그들은 아니 그는 많은걸 계획하게 된다. 로체스터가 계획하는 예물이나 여행을 많이 반대하게 된다. 원작에서는 결혼한다는게 제인에어에게 기쁘지만은 않은 새로운 기분을 준다. [p288-그 말을 듣고 나는 현기증을 느꼈으며 이 통고가 나에게 전해준 감정은 기쁨과는 일치하지 않는 뭔가 훨씬 강력한 어떤 것-세차게 얻어맞아서 귀청이 멍한-거의 공포에 가까운 것이었다고 생각한다]
게다가 로체스터가 원하는 대로 꾸미기를 거부한다. [p289-저는 이미 당신이 사랑해 주시는 제인에어가 아니라 광대 옷을 입은 원숭이나 깃털을 빌어 단 어치새와 같을 거예요.]
결국 [p289-.그러나 그는 내 말에 조금도 귀를 기울이지 않고 자기주장을 밀고 나갔다.]
에어의 의사는 받아들여지지 않지만 어느 여자처럼 보석이나. 꽃, 드레스를 원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로체스터를 사랑해서 결혼하지만 그래도 남자의 꼭두각시가 되는 것이 아니라 자신만을, 독립적인 자신을 봐주기를 바란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