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조광조

등록일 2001.12.06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가계와 학업
2. 관력과 정치활동
3. 도학정치의 주장
4. 정치개혁의 노력
5. 정치사상
6. 정치개혁의 방향
7. 정치개혁의 실패원인
8. 사후의 상황

본문내용

조광조는 조선 개국 공신 온(溫)의 5대손이며, 아버지는 감찰 원강(元綱)이다.
17세 때 어천찰방(魚川察訪)으로 부임하는 아버지를 따라가, 무오사화로 화를 입고 희천에 유배중이던 김굉필(金宏弼)에게 학문을 배웠다. 이때부터 시문은 물론 성리학의 연구에 힘을 쏟았고,《소학》·《근사록 近思錄》 등을 토대로 하여 이를 경전연구에 응용하였으며, 성리학연구에 힘써 김종직(金宗直)의 학통을 이은 김굉필의 문하에서 가장 촉망받는 청년 학자로서 사림파(士林派)의 영수가 되었다.
1504년(연산군 10년) 갑자사화때 김굉필이 연산군의 생모 윤씨의 폐위에 찬성했다 하여 윤필상(尹弼商)·이극균(李克均)등과 함께 처형되면서 가족과 제자들까지도 처벌당하게 되자, 조광조도 유배당하는 몸이 되었다. 정계의 현실을 몸소 겪은 그는 유배지에서 학업에만 전념했다. 이때는 사화 직후라 사람들은 그가 공부에 독실함을 보고‘광인(狂人)’이라거나 혹은‘화태(禍胎)’라 하였다. 친구들과도 자주 교류가 끊겼으나 그는 전혀 개의하지 않고 학업에만 전념하였다 한다. 한편, 평소에도 의관을 단정히 갖추고 언행도 성현의 가르침을 따라 절제가 있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