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조선궁중문학

등록일 2001.12.05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1.계축일기
2.인현왕후전
3.한중록

본문내용

◇『癸丑日記』◇

『癸丑日記』는 1947년 10월 24일부터 10월 26일까지 서울대학교 조선어문학연구회 주최 도서전시회에 전시되면서 처음 학계에 알려졌다. 그러나 그 원본인 樂善濟<낙선제> 소장본은 현재 확인할 길이 없고 다만 『朝鮮歷代女流文集』<조선 역대 여류 문집>에 영인되어 전하는 것이 있을뿐이다.

☆1.작자
『계축일기』의 작자를 구체적으로 누구인지 밝히기는 현재로서는 불가능한 일이다. 작자문제는 주로 인목대비설, 인목대비와 내인설, 내인과 정명공주설, 내인설, 제삼자설 등이 제기되었다.

☆2. 시대적 배경
『계축일기』속의 시대적 배경은 인목왕후가 선조의 계비로 입궁하여 정명공주, 영창대군을 출산했던 선조말부터 인조반정이 일어났던 때까지 약 20년간이다.
광해군이 즉위하면서 재위 5년만에 살인 강도 사건으로 잡혀왔던 박응서 인목대비의 아버지인 김제남(金悌男)이 영창대군을 추대하여 모반하려 한다는 무고로 김제남 부자와 영창대군은 참혹한 죽음을 당하고, 인목대비는 서궁인 덕수궁으로 쫓겨나 갇혀있으면서 10여년을 회한의 날로 보내게 된다. 『계축일기』라는 작품은 이와 같은 당쟁의 소용돌이 속에서 당했던 인목대비의 슬픔과 고난은 중점으로 하여 기술되었던 작품이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궁중문학 6페이지
    Ⅰ. 序論 宮中文學을 국어사전에서 찾아보면 ‘궁중에서 일어나는 일이나 生活을 素材로 한 文學’ 이라고 定意되어 있다. 다시 말해 왕에 의해 쓰여 진 글이 아니라 宮中 주변 인물들에 의해 궁중의 秘史를 다룸으로서 허구적 이..
  • [고전수필강독]한중록 35페이지
    1. 장르에 대한 고찰 1. 궁정수필 궁정수필이란 지밀(至密)한 궁중에서 벌어졌던 비사(秘史)를 회고(回顧) 또는 자전적(自傳的)수법으로 기록한 수필을 말하는데, `계축일기(癸丑日記)`, `한중록(閑中錄)`,..
  • 궁중 무대의 논픽션 궁중 소설 43페이지
    인현왕후전에서 본 우리나라의 전통적 여성관 오늘날 일반적으로 전통적 여성상이라고 지칭되는 것은 조선왕조 중기이후부터이다. 조선의 새 왕조가 유교적 질서를 마련하는데 유교적 여성관 확립을 위하여 부덕(婦德)이 엄격하게 강요..
  • 계축일기, 인현왕후전, 박태보전 13페이지
    문학은 언어를 표현매체로 하는 표현예술이다. 문학은 작자의 상상에 의해 개연성있는 허구로 표현된 세계이다. 문학은 가치있는 체험의 기록이다. 문학은 역사사회의 거울이다. 문학은 사상과 정서의 표현이다. 문학작품은 모든 요소들이..
  • 한중록 수업지도안 및 학습지 1페이지
    고등학교 1학년 국어 - 고전수필 ‘한중록(閑中錄)’ 문제지 1. 한중록의 국문학사적 의의로 거리가 먼 것은 ? ① 회고록 형태로 쓰여졌다. ② 궁중문학의 백미로 손꼽힌다. ③ 일기 형식의 대표적 작품이다. ④ 궁..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국문학] 조선궁중문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