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공학] 열처리

등록일 2001.12.05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담금질
2.뜨임
3.불림
4.불림

본문내용

[1] 담금질( quenching)
아공석강(亞共析鋼)의 경우에 Ac3 변태점, 과공석강(過共析鋼)의 경우에 Ac1 변태점 이상으로 가열하여 austenite나 그와 혼합된 조직을 얻은 다음 서냉(徐冷)하면 austenite에서 martensite를 거쳐 troostite, sorbite, pearlite의 순으로조직이 변한다. 그러나 냉각속도를 크게하면 그 중간 조직인 martensite, troostite, sorbite 등에서 멈추게 할 수 있다. 냉각속도의 차에 따른 변화는 다음과 같다.
austenite(A) → martensite(M) → troostite(T) → sorbite(S) → pearlite(P) 이고, 경도의 크기는 A < M > T > S > P 가 된다.
(1) 온도: 담금질의 목적은 큰 경도를 얻는데 있으며, 담금질 효과는 탄소량과 온도에 따라 다르므로 소정의 경도를 얻기 위해서는 그림과 같이 탄소량에 따라 적당한 온도를 정해야 한다. 온도가 너무 낮으면 담금질 효과가 적고, 너무 높으면 재질이 변하며, 보통 Ac321 변태점보다 20 ~ 30℃더 높은 온도에서 담금질한다.
(2) 냉각속도: 담금질 효과는 냉각액(冷却液; coolant))에 따라 크게 다르다. 즉 냉각액의 비열, 열전도도, 점성, 휘발성과 그 온도에 따라 다르다. 일반적으로 물이나 기름이 많이 사용되며, 물은 기름에 비하여 냉각속도는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