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감상문] 먼나라 이웃나라

등록일 2001.12.05 기타파일 (hml) | 4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도움되세여

목차

없음

본문내용

초등학교에서부터 줄곧 중국의 역사에는 조금이나마 배워서 익숙하지만 일본의 역사에는 접한 적이 없는 관계로 조금은 낯설었다. 처음 대해보는 일본의 역사에는 그 구성면에서나 흐름 면에서 우리와 유사함을 느꼈다. 그 후 계속된 역사 전개과정에서 일본의 빠른 문호 개방과 체재정비는 오늘날의 우리와 일본을 낳게 했다. 그럼 일본의 역사는 전개되었는가에 대해 본격적으로 논의해보기로 하겠다.

일본은 우리 민족과 같은 몽골리언 계통으로 언어의 계통도 같은 알타이어 계의 언어를 쓰고 있다. 고대 일본은 섬나라이기 때문에 다른 나라보다 좀 더 늦은 기원전 300년 전에야 농사를 시작했다. 그들은 이 시대를 야요이 시대라고 한다.
그러나 정작 일본여사에서 처음으로 나라의 형태를 갖춘 것은 야마토(大和)라고 불리는 나라였다. 239년에 중국 황제로부터 금도장과 구리 거울을 받아오는 등 왜(倭)라는 이름으로 국제 무대 등장한다. 야마토 시대에 오오키미(大王)로 불리던 일왕이 덴노(天皇)로 바뀌게 된다. 또 이 시기에는 많은 선진문화를 받아들여 성장하게 되는데 그 대표적인 나라가 백제이다. 백제를 통해 일본은 538년 불교가 들어오고 천자문과 논어도 전해진다. 이 시기 일본의 고유문화가 형성되는데 이 시기를 아스카(飛鳥)시대라고 한다. 이때 일본은 덴노의 존재를 만들었다. 덴노는 천손강림(天孫降臨)이라는 신격화로 일본 정통성의 상징이 된다. 이는 대륙문화와는 다른 페쇄적인 일본의 독특한 문화이다. 덴노를 비롯해 덴노를 섬기는 신토(神道)라는 종교도 그와 같은 맥락이다. 덴노의 신격화와 정통성은 일본의 앞으로의 역사에서 큰 영향을 끼친다.
아스카시대는 588년 건립된 아스카데리의 명칭으로부터 나왔다. 이 시기에 우리가 잘 아는 쇼토쿠태자라는 사람이 나오는데 일본 최초로 여성 덴노가 나와 셋쇼라는 섭정을 한 시기이기도 하다. 쇼토쿠태자가 다스리는 동안 그는 고조쿠로 불리는 귀족세력을 눌러 덴노 중심의 왕권을 확립하였으며, 견수사를 파견하여 해외 문문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인다. 그리고 그는 17개조의 헌법을 발표하는데 그 헌법에서 나온 것이 와(和)의 강조이다.

참고 자료

없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