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주입식교육의 문제점

등록일 2001.12.05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최근 미국, 영국, 프랑스, 일본 등 선진국에서는 교육개혁을 진행하고 있다. 각국의 정부는 "21세기를 대비한 교육", "정보화 시대에 맞는 교육", "경쟁력 있는 교육"등의 모토를 걸고 혁신적이고 다양한 개혁안을 실시하고 있다.
빌 클린턴 미대통령은 지난해 『교육은 21세기의 가장 중요한 안보 이슈』라고 역설하며 세계 최고의 교육을 지향하겠다고 선언했는가 하면, 토니 블레어 영국총리도 『영국이 21세기에 주역으로 부상하는 것은 전적으로 교육에 달렸다』며 혁명적인 교육 개혁안을 내놓았다. 오부치 게이조 일본총리는 취임하자마자 21세기 미국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한다는 목표로 경쟁력 있는 교육개혁안을 마련해 내년부터 본격적인 실시에 들어간다. 이들 선진국 지도자들은 교육개혁에 대한 목소리를 어느 때보다 더욱 높이고 있다.
최근에 선진국들이 교육을 국가의 가장 핵심적 과제로 간주하여 관심을 보이는 이유는, 급격히 변화하는 지식기반의 사회에서의 빠른 교육전략의 변화가 시급하다는 관점을 반영하는 것이라 볼 수 있다.
이들 국가가 내어놓은 교육개혁 동향은 지식기반사회에서의 국제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방향으로 모아져 있다는 것이 공통적이다.
이렇게 각 선진국들이 앞다투어 교육개혁을 단행하고 있는 시점에서 ,과연 우리나라 교육은 21세기 새로운 사회변화에 대응하는 준비가 되어있을까?


입시위주의 교육으로 점철된 우리나라 교육은 상급학교 진학을 위한 암기위주,기존의 지식을 답습하는 수준의 교육으로 일관해 왔다. 이는 단순히 검증, 증명, 판단한 결과를 주입시키는 교육으로써 진정한 수업의 의미를 충족시키지 못할 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 지적되어 왔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