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소유의 종말 - 서평

등록일 2001.12.05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들어가며.
2.소유의 종말을 읽고.
3.마무리하며..(의견,정리)

본문내용

제러미리프킨 '정수기를 빌려드립니다' 이 책을 읽고 생각 난 한 정수기 회사의 광고카피이다. 난 이 광고가 잦은 업그레이드로 제품의 수명이 단축되면서 제품을 소유하는 대신 일정기간 빌려쓰고 새것으로 바꿔 사용하기를 원하는 소비자의 심리를 이용한 광고라고 생각한다.
이렇게 기업에게 이제 중요한 것은 더 많은 제품을 파는 것보다 고객과 지속적인 관계를 맺는 것이다. 이제 기업은 물건을 팔지 않고 그냥 주거나 빌려주어서 고객과 계속 접속하길 원한다. 빠르게 변하는 사회에서 어떻게 해서든 고객의 관심, 고객의 시간을 많이 확보하느냐가 중요한 관건이 되어가고 있다.

제러미 리프킨이 쓴 소유의 종말(The Age of Access)란 책은 크게 2부 나누어져 있으며 1부는 소유의 변화가 우리의 경제 생활 속에서 어떠한 변화를 의미하는지를 기술 혹은 예상하고 있다. 그리고 2부는 이러한 변화가 문화란 사회의 큰 틀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며 나름대로의 생각과 우려를 적고 있다.

나는 '접속'이라는 이 새로운 소유 형태가 인류에 줄 수많은 해악에 대한 2부에서의 경고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소유의 시대가 가진자와 못가진자로 나누어졌듯이 접속의 시대에는 접속자와 비접속자로 나누어진다. 인터넷을 예로 들어보면 아직도 우리나라 절반은 인터넷을 사용할 줄 모르고 또한 전기가 들어오지 않아 전화도 사용할 수 없는 사람들도 많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