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시가의 아니마 연구

등록일 2001.12.05 한글 (hwp) | 1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

목차

없음

본문내용

아니마시에 나타난 여성 화자의 사랑은 거의가 절대적이고 적극적으로 표출되는 경우가 많다. 그 사랑이 적극적이 될수록, 또 현세에서는 그 임과의 결합이 불가능하면 할수록 전생을 하고자 하는 욕망은 커지고, 전생 전신을 해서라도 임과 합일을 이루고자 한다. 전생을 하고자 하는 대상으로는 새, 나무, 꽃, 달 바람, 등 다양하게 나타난다. 이를 유형별로 보면 새류, 나무류, 꽃, 달, 귀뚜라미, 술, 임, 꿈, 충성의 넋, 구름, 명월, 명산대천, 지초, 오현금, 말, 띠끌 등이 있다.
고시가에 나타난 아니마의 정서는 시대와 장르에 따라 그 변이 현상을 볼 수 있다. 그래서 시대별로는 고려조와 조선조로 나누어 살피되 장르별로 살펴보면 고려조는 내우외환의 정치적 사회적 혼란 속에서 남자들은 부역이나 병력으로 나라에 부름을 받아 나가야 했고, 남아 있는 부녀자들은 홀로 규방을 지키며 남아 있는 식구들을 보살펴야 하는 이중적인 어려움을 겪어야만 했다. 이러한 고려조의 시대적 배경은 중국 규정시에 나타난 시대적 배경과 유사하며 그 표출된 정서도 유사함을 볼 수 있다. 조선조에 들어와서 사대부들은 당쟁의 소용돌이 속에서 이를 피하여 스스로 벼슬을 사양하고 낙향하여 임금의 은혜를 그리거나 당쟁에 휘말려 멀리 남해 고도나 북부 산악 지대로 귀양을 가기도 했다. 거기서 그들은 아내가 남편을 그리듯 임금의 사랑을 그리며 연군지시를 읊곤 했다. 이러한 시에서 아니마를 볼 수 있고 아니마의 정서를 읽을 수 있다. 또 연인지시에서 보여지는 사대부들의 연시는 대개가 부부연정보다 철새연정으로 기녀 혹은 창가여인으로 표출되었음을 볼 수 있다.
다시 말해, 고려조 연인지시는ꡐ한과 기다림 그리고 그리움ꡑ의 정서, 조선조 연군 연인지시는 그리움과 안타까움의 정서, 조선조 연군 가사는 한과 그리움 그리고 인고의 정서다.
이제 아니마의 여성의식에 대해 알아보자.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