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치료] 척추만곡에 대한레포트

등록일 2001.12.04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도움이 됐음 좋겠습니다.

목차

서론
본론
1요통의 역사
2요통이란
3요통의치료법
결론

본문내용

우리는 본격적으로 이야기를 시작하기 전에 우선 요통은 어떻게 밝혀지기 시작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요통의 역사는 매우 깊어 성경의 창세기에도 야곱이 천사와 씨름하다가 환도뼈(엉덩이 관절)를 다쳤다는 기록이 있다. 이를 해석하면 둔부에 느껴지는 요통쯤으로 볼 수 있다고 한다. 그리고 어느 자료를 보면, 히포크라테스는 요통 환자를 치료하기 위해 골반을 잡아당겨 허리를 펴는 견인요법을 사용했다는 기록을 볼 수가 있다. 또 치료 보조자가 환자의 등위에 올라가 발로 밟는 방법도 소개했는데, 이 같은 치료는 현재까지도 맥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사실 요통은 인간을 괴롭히는 질환으로서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지만, 20세기 중반에 이르러서야 비로소 비약적으로 발전한 기초 과학에 힘입어 그 원인을 과학적으로 추적하게 되었다. 즉 생화학, 인체공학, 세포생물학 등의 발전으로 척추의 구조와 외부의 힘에 반응하는 인체의 적응 현상 등에 대해 많이 이해하게 된 것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1916년 신경외과 의사인 엘스버그가 다리에 신경통 증세가 있는 요통 환자의 척추에서 척추 신경을 압박하던 연골 덩어리를 제거했으며, 1934년 믹스터와 바아가 이것이 병리적으로 추간판 조직(인접한 두 척추뼈 사이에 있는 물렁뼈 조직)임을 밝힘으로써 요통과 하지의 통증이 서로 연관되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