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세계경제불황의 문제점과 전망

등록일 2001.12.04 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서 론
미테러에 따른 경기불황 장기화 조짐

본 론
○ 주요국 경제성장률

미 국(미테러사건에 따른 미국경제)

일 본(10년 불황 연장하는 일본)

독 일(유럽 경제 견인차 독일도 휘청)

○ 한국경제의 침체에 따른 현재 재정정책

효율성 낮은 경기부양책


결 론
금리인하정책

증시부양정책

법인세인하 정책

재정정책

본문내용

서 론
9월 11일 미국 뉴욕과 워싱턴에서 일어난 역사상 예를 찾아보기 힘든 엄청난 규모의 테러사건은 지구촌 전체에 커다란 충격과 혼란을 주고 있다. 세계경제를 이끌고 있는 미국의 경제가 이번 사건으로 나빠질 수밖에 없고, 당연히 소비가 줄들게 되고 우리 수출이 타격을 입게 된다. 미국 테러 사건으로 해외시장은 물론 국내 금융시장과 실물경제에도 상당한 충격을 던져줄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국내경지가 올 4/4분기부터는 반등할 것이라던 정부 당국의 전망은 사상 초유의 테러라는 돌발 변수로 인해 실현 가능성이 불투명해졌다. 경제 전문가들은 국내 경제가 미국과 밀접한 관련을 갖고 있는 만큼 단기적으로 수출감소, 주가하락, 환율불안, 유가상승 등 부정적 영향이 불가피할 것으로 진단하고 있다.
서울대 이창용 교수의 말에 따르면 한국경제가 운이 없는 것 같다. 해외에서 또 큰 충격이 발생했다. 미국의 대응 여하에 따라 국지전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이 경우 한국경제가 전쟁 특수를 누릴 수 있는 입장이 아니라면 매우 부정적인 영향을 입을 것이다. 현재 한국이 겪고 있는 불경기는 세계경제의 침체라는 외부적인 변수가 큰 요인이었다. 만약 여기에 유가와 원자재가격마저 상승하다면 원자재의 대외의존도가 높다 한국경제가 타격을 받는다. 전쟁이 일어나지 않기를 바라고 있다. 하지만 미국 금융시장이 붕괴될 가능성은 낮다고 본다. 항상 전쟁이 나면 종주국이 주변국보다 유리하다. 오히려 국제자본이 안전자산을 찾아 이동하는 경향이 높아질 것이고, 이에 따라 미국 달러화가 지금 당장은 약세를 보이고 있지만 얼마 지나면 강세로 돌아설 가능성이 높다.
이에 따라 우리는 미국의 경제성장 둔화와 테러사건으로 따른 테레반과의 전쟁의 장기화 추세등에 따른 세계경제 불황의 장기화 조짐으로 수출의존도가 높은 우리경제의 현시점과 대처방안들을 모색해 보겠다.

참고 자료

중앙일보
조선일보
매일경제
시사뉴스
THE WEEKLY ECONOMIST
국제신문
한국경제신문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