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민족시인, 저항시인 윤동주

등록일 2001.12.04 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윤동주의 시인의 생애
2/ 민족시인, 저항시인 윤동주
3/ 시에서 보여지는 윤동주의 내면 세계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시인 윤동주는 한국 현대시사에 지울 수 없는 이름으로 오늘날 많은 독자들에게 민족시인, 저항시인으로 잘 알려져 있다. 한국 현대시 가운데 많이 읽히기로 해방 후 김소월, 한용운, 서정주, 박목월 등의 시를 들 수 있지만, 60년대 이후로는 민족의 당당한 시인 윤동주의 시가 크게 선호되었다. 더불어 요즘에 와서도 전파 매체를 통한 여론조사나 문학지 연구에서 윤동주 시인이 '가장 좋아하는 시인' 중 한명으로 반드시 꼽히고 있다. 이는 많은 독자들이 윤동주 시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음을 잘 보여준다. 그 이유는 시인의 고뇌에 대한 그 사회적 인식을 떠나서 젊은이라면 공통적으로 가질 수 있는 치열한 고뇌와 번민이 고스란히 시속에 형상화되어 있기 때문이다.
윤동주의 시를 재평가하고 그에게 정당한 문학적 가치를 인정해 주려는 노력은 일반적으로 60년대에 들어서면서 시작되었다. 1948년 그의 유고 시집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가 간행된 이래 그에 대한 연구는 오직 1954년에 발표된 고석규의 <윤동주의 정신적 소묘>가 있을 뿐 거의 한세대 동안의 공백기를 가졌다. 그러다 60년대에 들어서면서 그에 대한 평가는 점차 활기를 띠기 시작하였고 70년대 들어서 급기야 윤동주를 문학사에 있어서 새로운 의미로 등장시키게 되었다.
그에 대한 동향을 보면 매우

참고 자료

『윤동주의 시 연구』, 정현기, 연세대학교 매지(梅芝)학술연구소, 1998년.
『윤동주 전집2-윤동주 연구』, 권영민, (주)문학사상사, 1997년.
『윤동주 평전(아직 나의 청춘은 다하지 않았다)』, 송우혜, 열음사, 1988년.
『윤동주 평전-하늘을 우러러 한 점 부끄럼이 없기를』 권일송, 민예사 1984년.
『윤동주, 별의노래』, 김수복, 한림원, 1995.
『한국현대시인론』, 성기조, 한국문화사, 1997.
『윤동주』, 이건청, 건국대학교출판부, 1994.
『한국 현대시인 연구』, 이성교, 태학사, 1997.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