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스웨덴의 장애인복지

등록일 2001.12.03 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론
1. 스웨덴 장애인복지의 개요
Ⅱ. 본론
1. 장애의 대한 개념 규정과 출현율
2. 스웨덴의 장애인 복지의 이념 및 특성
3. 스웨덴의 장애인복지의 중요법령
4. 스웨덴의 특별 프로그램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스웨덴 장애인복지의 개요

북유럽 스칸디나비아 반도의 동반부를 차지하는 스웨덴은 면적 약 45km/인구 833만 (1983년)의 입헌군주국이다. 삼림자원, 철광석이 풍부하여 북유럽 제1의 공업국으로 발전하였으며 세계에서 손꼽히는 복지국가로 생활수준도 높아 1인당 국민소득이 1만8천불(1986년)이나 되는 세계 정상급이다.
환경보호와 사회복지의 선진국으로 더욱 유명한 스웨덴은 각종 연금, 보험, 복지정책 등 사회보장 제도가 완비되어 있고 빈부의 차가 별로 없다.
스웨덴 장애인 복지정책과 전달체계는 정책 실정에서부터 장애인 생활에 실제로 미치는 결과까지 크게는 세 영역으로 볼 수 있다. 즉 정부, 시민사회(비장애인)와 장애인간의 상관관계 속에서 이해될 수 있다. 제도의 틀을 규정하는 정부 당국의 의지와 사회연대성을 부여해 주는 시민사회의 환경은 장애인 스스로가 민주적인 조직체계를 구성하기까지 큰 역할을 해 왔고, 현대에 와서는 장애인 조직체가 역으로 정부나 시민사회에 영향을 미치도록 중요한 기능을 발휘하고 있다.
스웨덴의 행정구조는 지방분권제도이므로 모든 국내 업무 특히 사회복지 정책을 관할하고 실행하는 것은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분담한다. 지방정부로는 지역(우리나라 '도'수준)을 대표하는 23개의 광역시(ianslandsting)와 2백 86개의 지방자치단체(Kommun)가 있다. 장애인복지정책에 대한 책임은 중앙정부와 지방당국(지방자치단체와 광역시)이 동시에 갖는다.
중앙정부는 장애인을 위한 사회보험, 사회서비스 계획과 프로그램의 보편성 그리고 혜택분배에 관한 기본원칙과 법을 제정하고 재조정하는 역할을 한다. 광역시 정부는 전반적인 장애인의 보건과 의료혜택 그리고 일부 수송관리에 대한 책임을 지고, 지방자치단체는 교육, 주택, 문화와 여가활동, 어린이보호 등 직접적인 사회서비스(social service)를 관할한다.
이러한 역할분담은 일반적으로 모든 분야의 복지정책에 해당된다. 위 당국들은 해당분야에서 서비스의 내용과 방법을 개선하고 개정에 관한 독립적인 결정권을 행사하며, 특히 지방자치단체와 광역시는 밀접한 공조체제를 형성하여 장애인에게 필요한 치료와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참고 자료

강필수,『스웨덴 장애인 고용작업장 삼할(SAMHALL)의 현황과 운영체계』,1998
남상만, 나운환, 유명화 공저,『장애인 복지개론』,1998
문석남,『스웨덴 장애인정책의 이념과 지원시책』,1993
박옥희,『장애인 복지의 이론과 실제』,학문사,1998
오혜경,『스웨덴의 장애인복지정책 및 서비스』,1996
오혜경,『장애인복지학입문』,아시아미디어리서치,1998
이광찬,『스웨덴 장애인 고용정책의 교훈』,1992
정대영,『스웨덴의 특수교육』,1997
신필균,『스웨덴의 장애인 복지정책과 전달체계』,1997
한국청각장애인복지회,『해외복지제도 <스웨덴편>』,1987


http://www.welfare.co.kr
http://cosmos.kriss.re.kr
http://www.cuk.ac.kr/~welfare/proposal/975.html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