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테러사건후 미국내 상황변화

등록일 2001.12.03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900원

목차

미국 세계무역센터 테러 사건과 미국 국내 상황 변화
1. 정치
2. 경제
3. 사회
4. 치안 및 정보 활동
5. 연방제

본문내용

이와 같이 연방 정부의 역할이 증가하고 있는 데에는 테러 사건 이후 국가 안보와 표현의 자유에 대한 인식이 변하고 있는 것도 영향을 미쳤다. 미군을 비난하는 발언을 한 토크 쇼에 대한 광고가 줄어드는가 하면, 대통령을 비난한 Texas City Sun의 Tom Gutting 기자와 Daily Courier지의 Dan Guthrie는 해고를 당했고, 세계무역센터 빌딩 테러에 대한 언급 때문에 남서부의 한 대학교수는 징계를 받을 수 있다는 경고를 받았다. 이와 같이 국가적인 위기 상황을 맞아 미국인들 사이에 번지고 있는 극단적인 애국심 때문에 연방 정부의 권한이 강화되고 주 및 자치구의 권한이 침해되는데 대해서도 뚜렷한 반론을 제기하는 것이 어려운 상황이 조성되고 있다.

국가 안보를 구실로 한 연방정부의 역할 증대에 대해 미국이 경찰 국가화 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제기되어지고 있다. 이러한 우려의 목소리는 자유주의자들만이 아니라 평상시 범죄 예방을 위한 정부의 보다 적극적인 역할을 강조하던 보수적인 사람들과 공화당 지지자들로부터도 제기되고 있다. 이들의 관심은 주로 도청과 같은 감시 활동으로 인한 개인의 자유가 침해되는 것과 관련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