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량수전과 배흘림기둥을 읽고.

등록일 2001.12.03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책의 구성

한국의 건축문화

한국미에 대하여...

우리에게 남겨진 것들...

본문내용

현재 우리에게 남겨진 것은 우리 조상들이 남겨준 위대한 문화 유산들을 보존하는 것이며 또 우리의 것을 소중하게 생각하는 것이다. '가장 한국적인 것이 세계적인 것이다' 라는 말이 있듯이 우리가 우리의 것을 잘 지켜나간다면 그것이 바로 가장 우리다운 것이며 또한 세계적인 것이 되는 것이다. 옛것이 고리 타분하다고 하는 사람들이 있지만 옛것이 꼭 까다롭고 어려운 것은 아니다. 그 예로 토함산에 위치한 석굴암을 보노라면 그 옛날의 조상들의 지혜가 오늘날의 우리의 지식을 훨신 뛰어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옛날의 것을 다 지키고 따르자는 것은 아니다. 그 중에서 우리가 앞으로 지켜나가야 될 것과 버려야 될 것을 잘 가려서 지킬 것은 지키고 버릴 것은 버려야 한다. 무분별한 모방은 있느니 보다 못하다. 우리의 것을 계승발전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지금 시대에 일어나는 작태는 외국문물의 무분별한 수입과 모방에 따른 패단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무조건 적인 모방보다는 우리의 주체성을 확립을 바탕으로 한 재창조가 있어야 한다. 앞으로 우리 세대가 아닌 우리 다음 세대에 우리의 선조들은 이렇게 훌륭한 삶을 살았구나하는 말이 나올수 있도록 가장 한국적인 것, 즉 우리 선조들의 우수한 문화 유산을 계승, 발전시키고 그것에 창조라는 개념을 더해서 우리 후대에 남겨주는 것이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무량수전 배흘림기둥에 기대서서 북리뷰 3페이지
    -무량수전 배흘림기둥에 기대서서 MBC 특별기획 ‘책을 읽읍시다’ 선정도서라고 표지에 노란색 배경으로 박혀져 있다. 한 때 유명했던 TV 프로그램이다. 나 역시도 어릴때 보고 자란 프로그램으로서 그 당시에는 대중들에게 ..
  • 영미문화의 이해(영미문화 관련 도서 감상문) 6페이지
    미국은 어떤 나라인가? 미국인들은 어떻게 살아가는가? 이 물음의 답을 찾기 위해 내가 고른 책은 데이비드 브룩스의《보보스는 파라다이스에 산다》였다. 수업시간에 계속해서 미국의 문화에 대해 배우고 여러 편의 글을 읽었지만 그것이..
  • 스타-스타를 통해본 대중문화론 - 에드가 모랭 2페이지
    책을 읽기 전에 에드가 모랭이 누구였는지 궁금했다. 에드가 모랭 / 사회·인류·물리학… 佛 대표적 지식인 이다. 에드가 모랭은 프랑스 지식인 사회의 대표적 원로로 꼽힌다. 사회학자에 그치지 않고, 인류학·정치학·철학·생물학..
  • 청개구리 기업문화를 읽고+이형주 1페이지
    나는 이 책을 처음 선택하면서 기업문화라는 단어가 제일 눈에 들어왔다. 기업문화?? 글자 그대로 표현하자면 한 기업이 가지고 있는 고유문화라는 뜻이라고 생각한다. 그 고유문화는 기업이 세워지고 나서부터 지금 현재까지 유지될 수..
  • [감상문]`문화가 중요하다`를 일고나서 쓴 독후감입니다. 4페이지
    이 책은 방대한 논문들을 포함하고 있어 배경지식이 없는 우리들에게 어렵게 느껴지기도 했지만 반면에 또 우리들에게 문화론에 대한 체계적 관점을 갖게 한다. 또 서로 다른 시각의 논문들이 함께 발표돼 편중된 시각이 아니라 균형감 ..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