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론] 우리나라의 주가변동이 가계소비에 미치는 영향

등록일 2001.12.03 한글 (hwp) | 17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그래프와 도표도 갖추어져 있습니다.
에이뿔 받았습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주가변동의 소비에 대한 영향 추정
1. 분석모형 및 통계자료
2. 추정결과

Ⅲ. 주가와 소비간 상관관계의 성격
1. 주가와 소비의 상관성에 관한 논쟁점
2. 실증분석

Ⅳ. 최근의 소비, 소득 및 주가동향

Ⅴ. 맺음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우리는 자신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소비활동을 영위해 나간다. 사회, 가정경제에서 소비는 가장 핵심적인 위치에 놓여 있다. 이러한 소비에 대한 경제학적인 이해가 없다면 우리의 경제행위는 합리적일 수 없을 뿐 아니라 위기에 처할 때 적절히 대처하기 힘들 것이다. 이렇게 경제활동에서 핵심적인 위치에 있는 소비에 대해 필자는 경제학적으로 고찰해 보고자 한다.
소비는 금융, 소득, 주식, 부동산 등의 다양한 요소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이에 대해 한국 경제발전 흐름에 따른 소비형태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소비에 미치는 여러 요소들 중 주가를 중심으로 논의해 나갈것이다.
일반적으로 주가가 상승하면 부가 늘어나게 되어 가계는 소득이 증가하지 않는 상태에서도 소비를 늘리게 된다. 이와 같이 주가상승 등으로 부가 증가하여 소비가 늘어나는 것을 경제이론에서는 부의 효과(wealth effect)라고 하며 이러한 효과가 현실경제에서 실제로 작동한다는 점은 실증연구들에 의해 잘 뒷받침되고 있다. 좋은 예로 1997년 외환위기가 발생한 이후 주가가 폭락하면서 소비가 크게 위축되었으나 1998년 4·4분기부터는 주가가 상승하고 소비도 회복되는 것을 보아 주가상승이 소비 증가의 요인이 되었을 가능성이 있다가 평가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우리 나라의 주가변동이 소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해 볼 것이다. 한국 경제발전 흐름과 관련시켜 본다면 주가변동의 소비에 대한 영향에 있어 뚜렷한 차이를 보이는 1970∼1980년대와 1990년 이후의 두 기간을 살펴야 할 것이다. 특히 1990년대 이후 최근 주가변동에 대한 소비경향이 그 이전보다 민감하게 나타나므로 좀 더 세부적으로 다룰 것이다.
또한 소비에 관한 이론들에 대한 분석을 통해 주가가 소비에 미치는 영향을 이론적으로 접근함으로서 실증적 연구와 더불어 이론적 분석을 통해 다양한 각도로 이번 논의를 전개해 나가고자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