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로빅] 인체구조와 에어로빅

등록일 2001.12.02 훈민정음 (gul)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인체구조와 에어로빅

1】골격계

인체를 지지하고 있는 골격계에는 뼈, 연골, 관절 인대 등으로 구성되어 있고 성인의 뼈는 206개로써 거의 관절에 의해서 연결되어 인체 특유의 체격을 만들며, 골격근의 작용에 의해서 각종 운동을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골격의 주요기능을 보면, 신체의 연부를 지탱하는 지주의 역활(지지작용)을 하고 섬세한 신체 내부 구조를 보호하는 역활(보호작용)을 하며 근육의 부착점이 되어 운동작용을 한다. 그리고 혈구를 생산(조혈작용)하고 광물질을 저장(저장작용)하는데 여기서 이와 같은 일을 체내에 공급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1〉뼈

뼈의 구성 성분으 살펴보면 유기물질인 교질과 무기물질인 석회질로 되어 있다. 유기질과 무기질의 양은 나이에 따라 변하는데 어릴수록 유기질 구성비율이 높아 부러져도 잘 치육되지만 나이가 들면 무기질의 침착이 점차 증가하여 잘 치유되지 않는다. 따라서 에어로빅스 운동시에도 이러한 뼈의 성질을 이해하여 운동자의 연령에 적합한 운동처방을 실시하여야 한다.
이러한 골격은 위치하고 있는 것에 따라 편의상 두개골 29개, 척추골 26개, 흉곽25개, 상지골 64개와 하지골 62개로 분류되어지며 관절의 형태로 연결되어진 골격의 형태는 앞의 <그림2-1>과도 같다.

⒧뼈의 구조

우리 몸의 뼈는 골막과 골절 그리고 골수로 구성되어 있다. 그 중에서 골막은 연골로 모든 뼈의 표면을 싸고 있다.(연골로 덮한 뼈의 관절단 표면은 제외)이 섬유성의 골막은 뼈를 싸는 강한 결합조직의 막으로 혈관과 신경이 많이 분포되어 있어 뼈에 영양을 공급해 줌은 물론 뼈를 보호함으로써 뼈의 재생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골질은 두 종류의 골조직, 즉 치밀 과 해면질로 되어 있다. 그중 외부에 있는 치밀 질은 골세포와 기질로 조밀하게 구성되어 있고, 내부에 있는 해면질은 마치 스폰지와 같이 구멍이 많이 뚫려 있는 구조로 되어 있다.
장골인 경우, 해면질의 일부는 공동을 이루는 곳이 있는데, 이를 골수강이라고 하며, 이속에 골수가 들어있다. 골수에는 적골수와 황골수의 두 가지가 있는데 적골수는 조혈작투 를 하는 골수이다. 성인 장골의 골단·단골 그리고 편평골의 해면질 내에서 볼 수 있고, 황골수는 적골수의 조혈작용이 중지되어서대게 지방으로 대치된 상태의 골수를 말한다.

⑵뼈의 종류

골격이 위치하고 있는 부위에 따라 분류하면, 체간의 골은 두 개의 골 23개, 척추의 골 32개, 흉골1개, 늑골 24개 등이다.
이에 체지의 골은 상지의 골(좌,우) 64개 이고, 하지의 골(좌,우) 62개인데 위에서는 두개골, 척추골, 상지골, 하지골 등으로 분류해 보기로 하자.

㈀두개골
두개골은 15종 23개이 골이 복잡하게 결합되어 있다. 그 연결은 악관절을 제외하고는 모두 봉합되었고 설골만이 다른 골과 분리되어 근과 인대로 지지된 상태에서 설근부에 위치한다.
두개골은 윗 쪽에서 두개강을 형성하고 뇌를 보호하는 뇌<font color=aaaaff>..</<font color=aaaaff>..</font>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