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월드컵의 상품성(2002KOREA-japan)

등록일 2001.12.02 | 최종수정일 2015.07.13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대학레포트-A

목차

월드컵의 상품성
월드컵의 비지니스
월드컵의 엠블램
월드컵의 후원사
월드컵의 중계권
피파의 한국지원
월드컵과 국내 기업들의 마케팅

본문내용

월드컵대회는 엄밀히 말하면 국제축구연맹(FIFA)이 치르는 것이다. 한국과 일본은 경기장과 숙박시설 등 대회의 편의를 제공하는 격이다. 올림픽대회와는 성격이 다르다.
좀더 심하게 말하면 한국과 일본의 월드컵조직위원회가 마음대로 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모든 것이 FIFA와 마케팅대행사인 ISL에 의해 결정된다.
우리나라의 2002 월드컵은 대회 운영측면에선 균형이 예상된다는 게 조직위의 설명이다. 한국은 FIFA로부터 대회운영비 1억달러(실제 운영비의 0.5%)와 로컬 스폰서 선정권을 얻는다. 하지만 FIFA는 한국을 월드컵 마케팅에선 완전히 배제시키고 있다. 즉 휘장이나 마스코트 등을 통한 수익사업은 전혀 할 수 없도록 했다. 이 때문에 현재 한-일 조직위는 대회운영비를 더 주거나 마케팅을 할 수 있게 해달라고 FIFA측에 요구하고 있다.
FIFA는 이미 2002월드컵으로 벌써 엄청난 돈을 거머쥐었다. 방송중계권만도 1조원이 넘는 돈을 받고 국제 마케팅사에 넘겼다. 또 최근에는 월드컵을 앞세워 현대자동차와 6000만달러(현금과 현품 720억원)에 자동차부문 공식 스폰서 계약을 했다. 공식 스폰서가 모두 14개인 점을 생각하면 어마어마한 액수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