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백석 시 감상문

등록일 2001.12.01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도움 되시길.^^;

목차

없음

본문내용

정주성 ( 定州城 )

산텃 원두막은 비었나 불빛이 외롭다
헝겊 심지에 아주까리 기름의 쪼는 소리가 들리는 듯하다

잠자리 조을든 무너진 성(城)터
반딧불이 난다 파란 혼(魂)들 같다
어데서 말 있는 듯이 크다란 산(山)새 한 마리 어두운 골짜기로 난다

헐리다 남은 성문(城門)이
한울빛간이 훤하다
날이 밝으면 또 메기수염의 늙은이가 청배를 팔러 올 것이다

'정주성'과 그 주위의 밤풍경을 묘사하고 있다. 여기서 '정주성'은 형태가 온전히 남아 있는 성이 아닌, 성문은 헐려져 그 일부만이 남아 있을 뿐인 퇴락한 성이다. 화자는 그처럼 폐허가 된 성의 모습을 '잠자려 조을던 무너진 성터'와 '헐리다 남은 성문이 / 한울빛같이 훤하다'라는 시각적 묘사로 생생하게 그려내고 있다. 그리고 그와 아울러 '정주성' 주위의 밤풍경들을 다채로운 감각적 이미지로 묘사함으로써 폐허가 된 성의 모습을 한층 실감나게 환기시키고 있다. '헝겊 심지에 아주까리 기름의 쪼는 소리가 들리는 듯하다'라는 청각적 묘사와, '반딧불이 난다 파란 혼들 같다'와 '어데서 말 있는 듯이 크다란 산새 한 마리 어두운 골짝이로 난다'와 같은 시각적 묘사가 바로 그것이다.
'정주성'과 그 주위의 밤풍경들에 대한 이러한 다채로운 감각적 묘사는 폐허가 된 '정주성'의 풍경을 한층 을씨년스럽게 만드는 동시에 무너져버린 역사의 허망함까지도 환기시켜 주고 있다. 다시 말해, 풍경 묘사는 단순히 유물로서의 '정주성'에 대한 정물적 풍경 묘사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폐허가 된 '정주성'의 풍경으로부터 역사의 허망함을 환기시켜 주는 것이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백석]백석 9페이지
    第 1章 序論 - 白石 硏究 백석은 1912년 7월 1일 평안북도 정주군 갈산면 익성동에서 수원 백씨인 백시박과 어머니 이봉우 사이에서 3남 1녀 중 장남으로 태 어났다. 그가 태어날 때 큰할머니가 태몽을 꿨다고 ..
  • 백석의 시 6페이지
    쓸쓸한 길 거적장사 하나 山뒷옆 비탈을 오른다/ 아- 따르는 사람도 없이 쓸쓸한 쓸쓸한 길이다/ 山 가마귀만 울며 날고/ 도적갠가 개 하나 어정어정 따라간다/ 이스라치전이 드나 머루전이 드나/ 수리취 땅버들의 하이..
  • [문학]백석시에 표현된 방언과 음식이름 11페이지
    그의 음식물에 관한 시어가 완강하게 표출되고 있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첫째는, 우선 그의 시에서 음식물에 관한 시어는 그 종류가 매우 구체적이고 세밀하게 나타난다는 점을 유념할 필요가 있다. 이것은 그의 시에서 평북방언..
  • [백석] 시인 백석의 생애와 시분석 -백석작품분석- 13페이지
    2. 백석의 문학세계 1) 정주라는 지역성과 백석 시의 출발 백석의 시를 읽을 때 느껴지는 가장 두드러진 특징 중의 하나는 우리 한국 사람의 삶을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토속성이라고 말할 수 있다. 백석이 비문명적이..
  • 백석의 시세계 13페이지
    Ⅰ.서론 백석은 1935년 시 <定州城>을《조선일보》에 발표하면서 시단에 나와 1936년 시집 『사슴』을 펴내고 주로 30년대의 암울한 시대에 어느 유파에도 소속되지 않고 나름대로 독특한 시작활동을 하였던 시인이다. 이것은..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문학] 백석 시 감상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