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 중국의 전통문화

등록일 2001.12.01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9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중국의 과학의 역사를 살펴보면 여러 획기적인 사건을 발견할 수 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제지의 발명, 나침반,화약등 여러 가지 것들이 중국 과학의 역사적 사건을 뒷받침한다. 그러나 좀 더 깊게 생각해 보면 위에서 언급한 예들은 일시적인 영감에 의한 것일뿐, 체계적인 과학 원리에 의해서 귀납된 결과가 아니란 것임을 알 수 있다. 즉 중국은 그리스를 비롯한 이집트나 인도등 타 문명권에서 발전시킨 자연과학에 소홀했다. 그리스인이 자연과학의 기초를 이룩해 놓은 데에는 아리스토텔레스의 놀랄 만한 근대성에 의하여 이미 증명되고 있는 것처럼 그들의 분석적인 정신 덕분이다. 이집트인은 분석적 정신이 필요한 과학인 기하학과 천문학을 발달시켰으며, 인도인들도 독특한 문법학을 발달시켰다. 그러나 중국인들은 선천적으로 훌륭한 지능을 가지고 있었으면서도 과학적인 원리를 발달시키지 못했으며, 중국에서나 쓰여지는 수학이나 천문학적인 지식들도 대개는 남의 나라에서 도입한 것이다. 왜냐하면 중국인들은 오직 도덕적인 학문만을 좋아해서 '인(仁)', '자(慈)', '예(禮)', '충(忠)'과 같은 추상적인 용어를 보편적으로 사용해 왔다. 이 때문에 지금껏 그들은 막연한 일반성 속에 빠져 있었던 것이다.
그러면 이처럼 중국의 과학적 정신의 결핍을 조장한 원인에 대해 보다 자세히 고찰해 보자.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