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미문학특강-페미니즘] 영화에서 보여지는 페미니즘

등록일 2001.12.01 한글 (hwp) | 1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이와이 슌지의 '러브레터'

본문내용

러브레터 속에는 여성에 대한 차별이 있다. 겉으로 드러나는 확연한 차별은 아니다. 그것은 교묘히 숨겨져 있기에 오히려 더 직설적이고 뿌리깊다. 확실히 페미니즘을 표방하고 나선 영화는 아니기에 이 영화 전반에 걸친 사상보다는 영화 곳곳에 숨겨져 있는 디테일에서 이를 발견하게 된다.
첫째, 후지이 이츠키라는 이름은 누구의 이름인가.
와타나베 히로코는 후지이 이츠키라는 이름이 여자 이름일 수도 있다는 생각을 애시당초 하지 않았다. 이는 어쩌면 '의사'라면 당연히 남자의사를 생각하고, 의사 중 여자를 나타낼 때는 '여의사'라는 호칭을 따로 붙여야 '아, 여자구나.' 라는 생각을 하게 되는 대부분의 이 시대 사람들이 겪는 오류라고 볼 수 있다. 우리도 오류라고 생각하지 못하며 숱하게 겪는 그 오류를 영화 속 인물도 그대로 겪고 있는 것이다.
둘째, 여성은 언제나 연애에 있어 소극적인가.
와타나베 히로코는 자신의 연인에게 프로포즈를 먼저 했다는 사실을 고백하며 부끄러워하고 슬퍼하는 모습을 보인다. 이에 대해 그녀의 연인이었던 후지이 이츠키는 언제나 그랬든 별난 짓만 하고 다니는 별난 놈이라는 비난 아닌 비난을 듣게 된다. 이는 여성은 항상 남성에게 프로포즈를 받아야 하는 소극적인 존재라는 전제를 깔고 있기에 문제시된다.
셋째, 거대한 자연 앞에서 여성은 왜 항상 작은 모습인가.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