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념] 파시즘, 민족주의와 사회주의

등록일 2001.11.30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파시즘은 1차 대전 이후 유럽을 중심으로 발생한 하나의 대중 정치 이데올로기이자, 정치적 행동주의이다 원래 이 말은 이탈리아어 'fascio'에서 유래된 말로 '결합', '묶음'을 의미한다. 단어 자체로는 뜻은 없는 것이다. 물론 거슬러 올라가 로마제국으로 가게 되면, 집정관(consul)과 독재관(dictator)를 호위하는 호위병들이 늘 들고 다니는 권표였다. 이 점에 무솔리니가 착안했던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이 말에서 파생된 fascism은 인류역사에 크나큰 자취를 남겼을 뿐만 아니라, 그 이데올로기적 영향력은 지금도 계속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학문적 관심이든 정치적 관심이든 파시즘은 여전히 학자들로부터 일반 대중에 이르기까지 많은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역사적으로 파시즘은 사회주의에 대항하는 이데올로기였다. 코민테른에서는 파시즘을 자본주의가 최후의 위기에 도달하면서 그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자본가계급, 즉 부르주와지들이 최후로 만들어낸 가장 폭압적이고 독재적인 체제로 규정했다. 이것이 파시즘에 대한 가장 오래된 비판이다. 파시즘도 사회주의를 자본주의, 민주주의에 못지 않게 비판하고 반대했으며, 오랜동안 극도의 탄압을 가하기도 했다. 하지만, 파시즘의 창시자인 무솔리니는 애초 사회주의자였으며, NSDAP의 좌파 세력은 민족주의 세력임에도 불구하고, 사회주의적인 경향을 많이 띠고 있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