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과학] 도핑물질

등록일 2001.11.30 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도핑이란?
1>흥분제
2>마약성 진통제
3>근육 강화제
4>베타 차단제
5>이뇨제
6>펩타이드호르몬과 그 유사체들 (성장호르몬)

본문내용

도핑을 함으로써 경기성적은 올릴 수 있지만, 선수의 신체는 극도로 피로해지고 약물을 습관적으로 사용하게 되면 건강을 해치는 원인이 된다. 이러한 의학적인 이유와, 인간 본래의 능력으로써 겨루어야 할 경기장에서 약물의 힘을 이용하려는 그릇된 생각에 대한 도의적인 비판이 대두되어 도핑 금지의 방향으로 의견이 모아졌다. 오늘날은 각종 경기에서 특정약물을 검출하는 검사가 실시되는데, 이것을 도프체크라고 한다.
1968년 그레노블 동계대회에서부터 도프체크가 실시되었다. 국제육상경기연맹은 1978년에 도핑에 대한 제재조치로 최저 18개월의 출전정지와 질이 나쁜 위반자에게는 선수권 박탈 등을 결정하였다. 금지된 약물은 암페타민 ·에페드린 ·코카인 등인데, 도프의 종류는 이 밖에도 평상시에 사용하고 있는 영양제나 마사지까지도 포함시키느냐 하는 문제는 관계자에 따라 의견이 다르다. 때로는 약물의 검출법에 대한 의견의 차이도 생기므로 이러한 문제의 검토가 계속되고 있다. 1988년 서울올림픽에서는 캐나다의 육상선수 B.존슨이 약물복용으로 입상이 박탈되었으며, 1994년 월드컵 축구대회에서는 아르헨티나의 마라도나가 에페드린 복용으로 실격하였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