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종교

등록일 2001.11.30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발생
2.교리
3.인물
4.분파
5.사회에 미친영향

본문내용

대종교는 종교로 출발하였지만 그 시기가 바로 일제가 한국을 강점할 때였으므로, 종교로서보다는 항일독립운동에 더 많은 공헌을 했다고 볼 수 있다.
교조 홍암 나철은 일본의 한국에 대한 간섭과 강박이 날로 심해지자 이를 항의하고자 3차에 걸쳐 도일(渡日)하였으나 뜻을 이루지 못하고 귀국하여 구국운동이 몇 사람의 애국정객만으로는 이룩될 수 없음을 절실히 느끼게 되었다. 여기에서 그는 국가의 기틀을 튼튼히 하고 민족을 부흥시키는 원동력은 민족의식을 일깨우는 데 있다고 보고, 1909년 오기호등과 함께 단군교를 창시하였고 후에 대종교로 개칭하여서 오늘날까지 전통을 이어 오고 있다.
하지만 항일을 목적으로 대종교가 발생된 것은 아니며, 대종교는 흔히들 이야기하는 유교와 불교, 도교의 밑바탕이 되는 뿌리 종교라고 할 수 있으며, 지금으로부터 4458년전에 시작되어 고조선 시대에는 천신교, 부여에서는 대천교라고 불렀고, 고구려에서는 경천교, 신라에서는 숭천교, 발해에서는 진종교, 고려에서는 왕검교, 만주에서는 주신교라고 불렀던 것이 역대로 교명(敎名)을 달리하면서도 그 교맥은 하나로 계승되다 고려 이후 700년간 맥이 끊겼던 것이 근세에 와서 나 철에 의해 대종교로 중광(重光·부활)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