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과 염기의 적정결과

등록일 2001.11.30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산과염기의 적정
결과

본문내용

0.5M HCl 적정액의 조제와 표준화
염산은 일차 표준물질이 아니므로 대략의 0.5M이 되게 조계한 후 일차 표준물질인 탄산나트륨으로 표준화하여 정확한 농도의 HCl표준용액을 만든다.
뷰렛에 소량의 염산 표준용액을 넣어 두 번쯤 씻은 다음 용액을 열어서 콕크 아렛 부분에 남아 있는 고기를 밀어낸 다음 콕크를 잠근다. 메니스커스의 가장 낮은 곳의 눈금이 0ml눈금의 선에 달하도록 뷰렛의 용액을 1방울씩 흘린다. 용액의 방울이 뷰렛의 맨 끝에 달려 있는 것을 없애기 위해서 비커의 안벽에 뷰랫의 끝을 닫게 하여 떨쳐버린다.
0.5M탄산나트륨 용액이 되도록 조제한후 10ml를 피펫으로 취하여 삼각플라스크에 넣고 페놀프탈레인 지시약 2-3방울을 가한다.
이 표준용액을 0.5M HCl 적정용액으로 적정한다. 당량점에 가까워지면 1방울씩 천천히 넣어 주어야 하며, 붉은색이 무색이 되었을 때를 중화점으로 본다.
※ 여기서 주의할 점은 페놀프탈레인 용액은 중성이나 산성에서 무색이므로 중성에 가깝기 위해서는 예상되는 부피정도에 가서 조금씩 조금씩 떨어뜨려야 한다.되도록 오차를 줄이기 위해서 2번정도를 한다. 2번째에는 이미 어느정도에 서 천천히 떨어뜨려야 하는지를 잘 알게 되며,더욱 정확히 측정할수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