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원론] 미국테러이후 국제원유가격 변동 추이

등록일 2001.11.30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600원

목차

1.뉴욕,워싱턴 테러이후 국제 원유가격 변화
2.가격 변동 이유
3.앞으로의 전망

본문내용

테러 대참사로 3일간 휴장한 뒤 개장한 14일 미국 상업 거래소의 원유 선물가격은 석유 생산 중심지인 중동 국가들과의 군사 충돌 위험이 고조됨에 따라 사흘 전에 비해 약 8%나 급등했다. 석유 거래자들은 미국 의회가 테러 응징 공격에 관한 권한을 조지 W.부시대통령에게 부여하는 결의안 채택을 준비하고 있는 점에 포착해 앞으로 국제 석유 공급이 절대적으로 부족하게 될 것이라고 판단, 석유 집중 매입에 나섰다. 석유의 수요는 쉽게 줄일 수 없는 조건에 석유 거래업자들은 미국의 보복 공격은 미국의 적대국들인 이라크, 이란, 리비아 등을 포함한 중동지역 핵심 산유국들의 석유 공급에 일대 타격을 가하게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기 때문에 미리 석유를 확보하려는 노력에 초과 수요가 발생한다.
미국이 곧 보복 공격을 단행하게 될 것이라는 뉴스로 브렌트유는 한때 배럴당 31달러까지 치솟기도 했으나 OPEC(석유수출국기구)와 그 회원국들 중 최대 산유국인 사우디아라비아가 석유 소비국들을 위해 적절한 석유 공급을 보장함에 따라 반락세를 보이기도 했다.
세계 경기 침체가 원유 수요를 감소시킬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면서 9월 24일 국제 원유시장에서 유가가 배럴 당 3달러 이상 폭락했다. 유가가 하루에 3달러나 떨어지기는 지난 91년 1월 걸프 전쟁 이후 10년 만이라고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