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관계] 제2차 세계재전의 원인

등록일 2001.11.30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경희대 전쟁화 평화 수업 레포트 입니다. 정말 열심히 했습니다.

목차

1. 1차 세계대전의 경과
2. 2차 세계대전의 원인들과 그에 대한 재론의 여지
3. 2차 세계대전과 히틀러
4. 결론

본문내용

대부분의 독일 국민은 그들의 군대가 패배했고 붕괴했 사실을 깨닫지 못했다. 대다수 독일인들은 그들이 패배한 것이 아니라 적에게 속았다고 생각했다. [독일은 국민들은 경제와 관계없는 영토, 국적, 명예의 문제에 대해 맹렬히 분노했다. 그들은 평화 조약에서 불공평하다고 여겨지는 조항에 반발했다.](전쟁과 인간) 조약 작성자들이 독일인에게 가혹한 조건을 부과 함으로써 많은 사람들에게 부당하다는 평가를 갖게 했다는 것이다. 즉 그들은 이 조약이 독일에게 전쟁의 모든 책임을 떠넘기고, 국제적인 기득권을 독일로부터 박탈하였다고 생각하였다.
그러나 로카르도 조약으로 독일은 큰불만을 해소하고 베르사유 체제를 인정했다. [로카르도 협약은 보통사람과 얼론인, 외교관, 장기적으로는 역사가들에게 열열한 환영을 받았다. 독일은 말 없이 알사스-로렌 지역의 상실과 라인란트의 비무장화를 받아들였으며 라인란트 조약은 독일의 공격에 대해 프랑스가 원한다면 안보를 보장하도록 영국을 매어 두는 것 같았다.](전쟁과 인간 p.338) 베르사유 체제의 불만은 전쟁전에 해소가 되었던 것이다.
다음으로 경제적 상황이란 전쟁의 원인이다. 독일은 부담할수 있는 능력을 넘어선 막대한 배상금을 부과 받았고, 제대로 지불하지 못하자 프랑스가 루르 지방을 점령하였다. 1920년 독일의 극심한 인플레이션의 해결과 경제 회복을 지체시켰다.

참고 자료

이야기 세계사
거꾸로 읽는 세계사
전쟁과 인간
세계외교사
서양문명의 역사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