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보고서] "세 친구"를 보고 나서...

등록일 2001.11.30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우리나라 교육현실에 대한 영화"세 친구"를 감상후에
그것에 연관시켜 쓴 교육학개론 보고서입니다.

목차

1.이 영화에서 나타난 우리 사회의 모습은 무엇이며, 과연 우리가 어떤 사회를 만들어 나가야 할지 논의해보시오.
2. 사회를 구성하는 사람을 기르는 교육은 어디에 중점을 두어야 할지 생각해보시오.

본문내용

1.이 영화에서 나타난 우리 사회의 모습은 무엇이며, 과연 우리가 어떤 사회를 만들어 나가야 할지 논의해보시오.
⇒ 이 영화의 주인공 세 친구는 고등학교를 졸업하고도 자기의 소질과 적성을 개발하지 못하고 방황하는 이야기이다. 첫 번째로 '김태무' 란 친구는 만화가 지망생으로 열심히 나름대로 노력하지만 뜻대로 되지 않게 되고 그 때문에 방황을 하게 된다. 또 다른 친구는 공부에 소질이 없고 미용 기술 배우기를 원하지만 집안의 반대로 몰래 미용 기술을 배우다가 그 꿈이 좌절되고 만다. 마지막 친구는 집 안에만 있는 것이 불편해서 일거리를 찾아 다녀보지만 무엇인가를 배우고 일을 해야 한다는 의욕도 없고 의지력 또한 부족하다. 이러한 친구들이 비단 영화에서 뿐만이 아닐 것이다. 지금 우리 사회의 모습을 돌이켜보면 고등학교를 졸업하고도 자기의 이상과 꿈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도 물론 있겠지만, 그 반대편에는 그렇지 않는 친구들이 많다.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를 거쳐 사회에 나오기까지 많은 것을 배우지만 막상 졸업하고 나서 자기의 진로를 찾지 못해 헤매는 경우가 허다하다. 이것의 원인은 그 친구들만의 문제만이 아닌 우리 사회의 문제일 것이다.
입시 위주의 교육정책에 시달리다가 실패한 공부보다

참고 자료

길형석 외 교육학개론.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