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의 시간과 공간의식

등록일 2001.11.29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600원

목차

1) 시간의식
2) 공간의식

본문내용

1) 시간의식
시간에 대한 생각은 시간 자체가 보여지지 않는 존재이므로 극히 추상적인 요소로 자리 잡는다. 따라서 시간의식은 사람들의 생각에 많은 영향을 받고 그 영향은 주위 환경에서 온다. 이러한 시간의식은 정형화되어 그 스스로가 다시 인간에게 영향을 주는 환경적 요소가 된다. 한국인의 시간의식에 영향을 끼쳤던 환경 중에 하나는 우리나라의 자연적 특징이다. 4계절이 뚜렷하여 일년이 먼저 자연스레 계절이란 것으로 네 등분되었다. 또 농경문화로 파종과 거두어들임의 시간 계산이 중요하였다. 그렇게 해서 이용한 것이 24절기이다. 인간이 역을 만드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계절의 변화를 알기 위해서 이다. 계절의 변화를 잘 알아야만 하는 이유가 바로 농경에 있다.
역을 만들때에는 규칙적인 변화를 보여주는 것이 기준이 되었는데 그것이 바로 천체였다. 달의 움직임과 해의 움직임 별자리 등을 기준으로 력을 만들었던 것이다. 음력은 달의 운동에 근거하여 만들어지기 때문에 달의 변화는 잘 나타내 주지만 태양의 움직임은 잘 나타내 주지 않는다. 계절의 변화는 태양의 운동에 의하여 결정되므로 음력 날짜와 계절의 변화는 잘 일치하지 않는다. 이런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음력에서는 계절의 변화, 즉 태양의 운동을 표시하여 주는 24절기를 도입하여 같이 사용했다. 따라서 음력은 태양의 움직임을 24절기로 표시하여 주기 때문에 태음태양력이라고 한다. 즉 달(태음)과 태양의 운동을 모두 고려하여 주는 역법이란 뜻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