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한국의 자본축적과정과 경제발전과정

등록일 2001.11.29 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Ⅰ. 서론

Ⅱ. 한국의 자본축적과정
1. 1950년대 - 원조의존경제
2. 1960년대 경제의 구조 변동과 그 특징 - 차관의존경제의 시작
3. 1970년대 - 수출지향적 공업화
4. 1980년의 산업 구조조정정책

Ⅲ. 한국의 경제발전과정
1. 전후경제회복기
2. 60년대 한국 경제의 도약기
3. 본격적 경제 발전기
4. 80년대 경제 성숙기
5. 90년대 경제 침체기 및 구조 조정기

Ⅳ. 결론

본문내용

지난 30년 동안 한국 경제가 발전되는 과정을 살펴보면 정치지도력, 국민의 분발과 분출, 그리고 상대적으로 유리한 국제환경이 뒷받침해 주었다.
하지만 이를 바탕으로 한 빠른 경제성장의 이면에는 그만큼 많은 문제들도 축적되어 있었으며 그것을 제대로 해결하지 못한 결과가 바로 한국이 맞이한 외환 및 경제위기였다고 볼 수 있다. 또한 60년대 이후 ‘빨리 빨리ꡑ 해내려는 습성이 생겨 모든 일에 있어 철저함과 정교함이 부족하며 그러한 성향은 21세기를 맞게 된 지금도 한국경제의 중요한 취약점으로 남아있다. 또한 한국경제는 지난 10여년 간의 빠른 민주화 과정에서 분출되어 나오는 각 이해집단의 요구를 정치적으로 충분히 여과할만한 정치적, 행정적 성숙도를 갖추지 못하여 경제가 빠른 속도로 개방화되어 가는 반면 국내 금융, 노동, 공정경쟁제도의 보완은 크게 미흡하였으며 그 결과 90년대 들어 한국의 기업들은 수익성과 경쟁력을 잃게 되었다. 하지만 짧은 시일 내에 경제적 성공과 민주화를 이루어 낸 측면에서 볼 때 한국경제의 20세기는 그리 비관적이라고 할 수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새로 다가오는 21세기에 한국경제가 세계경제에서 계속 상대적인 지위상승을 가져올 수 있을 것인가는 알 수가 없다. 우선 한국경제는 아직도 일인당소득 측면에서 볼 때 중진국의 수준이며 앞으로 선진경제로 진입하기 위해서는 해결해야 할 너무나 많은 과제들을 안고 있다. 비록 제조업에서 상당한 성공을 이루었으나 아직도 선진기술을 확보한 분야는 극히 적으며 기업의 재무구조, 경영효율성, 금융기관의 재무건전성, 정부 및 공공기관의 효율성 등에 있어서 서구 선진국이나 이웃 일본의 수준에 크게 뒤져 있다. 특히 경제․사회발전의 밑바탕이 되는 기초과학수준, 교육제도, 산업기술 등에 있어 한국은 아직 선진국의 수준에 크게 뒤떨어져 있으며 문화적 세련도에 있어서도 개선의 여지를 많이 가지고 있다. 이 모든 것을 어떻게 선진국과 대등한 수준까지 따라갈 수 있을 것인가가 바로 21세기의 한국경제의 성공을 결정하게 될 것이다.

참고 자료

1. 한국 자본주의 분석
- 양우진․홍장표 외, 일빛, 1991년 7월

2. 경제발전론
- 정창영, 법문사, 2000년 11월

3. 1980년대의 한국자본주의
- 홍장표, 풀빛, 1989

4. 매경 용어사전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