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감상문] 수난이대를 읽고

등록일 2001.11.29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9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전체적으로는 전쟁에서 아들 진수가 돌아온다는 소식을 듣고 마중을 나간 만도와 진수가 만나서 집으로 돌아오기까지의 과정을 묘사하고 있으며 시간의 흐름에 따라 순차적인 진행을 보여준다. 하지만 이 소설의 구성이 단순한 줄거리(story)의 서술에 그치지 않는 이유는 순차적인 시간의 흐름이라는 경향성 속에서 약간씩 다른 구성 방법을 채택하고 있기 때문이다.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만도의 과거 회상 장면으로 외나무다리를 지나다가 이전에 굴러떨어진 경험을 떠올리는 부분과 역대합실에서 아들 진수를 기다리던 도중 자신의 왼팔을 보며 과거의 경험을 떠올리는 부분이다. 소설의 전개 부분에 들어간 과거 회상 장면은 자칫 단조로워지기 쉬운 시간적 흐름을 잠깐 제어하면서 흥미를 끌어내는 역할을 하고 있다. 이 plot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뒤이어 나올 위기부분(진수의 불구가 된 다리를 보며 만도가 느끼는 절망감)의 원인이 된다는 점이다. 과거에 팔을 잃었던 자신의 불우한 기억을 되살리는 동안 어딘가 다쳤다는 아들의 소식에 불안감을 떨치지 못하는 만도의 모습을 통해 독자 역시 막연한 불안감을 가지게 된다. 이 불안감이 구체화되고 현실화되는 부분이 위기이다.

아들의 전재(戰災)를 목격하고 나서 절망감에 빠진 만도는 진수를 데리고 술을 퍼며 자신과 만도를 위로한다. 자신의 처지를 비관하는 진수를 위로하면서 한숨짓는 아들을 향해 지그시 웃어주는 만도의 모습이 감정의 클라이맥스라고 할수 있다. 다소 자조적인 웃음을 통해 어찌보면 반어적으로 묘사되는 부자의 비애는 결말에서 해소된다. 개울을 건너지 못해 난처해하는 아들을 업고 외나무다리를 건너가는 만도의 모습은 현실을 인정하고 더 나아가 힘든 수난을 극복하려는 의지까지 느끼게 해준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하근찬의 `수난이대`에 대한 역사적 재고찰 3페이지
    8월은 광복절이 있는 달이다. 최근 약화된 역사교육으로 어린 학생들이 광복절의 깊은 뜻을 제대로 알지 못하고 있는데다가 이에 대한 별다른 감흥이 없음이 실로 안타까울 뿐이다. 이에 수난의 역사로 얼룩진 우리 민족의 수난사 - ..
  • 하근찬의 수난이대 2페이지
    1. 서지사항 ▶ 갈래: 단편소설, 전후소설, 가족사소설 ▶ 배경: 일제 말기부터 6.25전쟁 직후, 어느 시골 마을 ▶ 시점: 전지적 작가 시점, 작가 관찰자 시점, 1인칭 주인공 시점이 혼재함 ▶ 성격: 비극..
  • 수난이대, 작품구조적 분석 7페이지
    가. 작가소개 및 특징 전쟁이라는 주제로 일괄해 온 작가 하근찬 하근찬은 「수난이대」(1957)로 한국일보 신춘문예에 당선된 이후 「흰종이 수염」(1959), 「홍소」(1960), 「분」(1961) 등의 6...
  • 하근찬 작가론 5페이지
    2. 그의 소설에 등장하는 인물 그는 농민들과 어린아이들의 눈으로 그 비극의 의미를 분명히 하면서 전쟁을 고발했다. 그의 대부분의 소설이 궁핍한 농촌을 무대로 민족의 비극과 사회병리를 형상화하기 때문에 구심점을 가지고..
  • 하근찬 수난이대 분석 2페이지
    1. 하근찬(1931~2007)의 생애 경북 영천 출생. 전주사범 중퇴. 1957년 한국일보 신춘문예에 수난이대가 당선되면서 작가 활동을 시작하였다. 궁벽한 농촌을 배경으로 민족의 비극과 사회의 문제를 깊게 파헤치는 작품..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독서감상문] 수난이대를 읽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