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감상문] 광장을 읽고

등록일 2001.11.29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이명준은 역사에 대한 깊은 패배주의와 광장에 대한 선험적이고 관념적인 체념으로 광장에 나서려는 시도조차 하지 못하는 인물이다. 즉 역경의 환경에서는 쉽게 순응하고 굴복하는 수동적인 인물이다. 이러한 인물의 수동성은 전쟁 중의 태도에서도 잘 드러난다. 광장의 대혼란인 6·25 전쟁에서조차 "웬만해서는 눈에 띄지않게 자리잡은 이 동굴에 누워있는 시간에는, 홀가분하게 쉴 수 있었다. …… (중략) …… 다른 사람이 알면, 이 바위 굴이 주는 포근한 힘이 그만큼 적어지리라 싶어서였다."(P157,19∼22)처럼 이명준은 안주할 밀실에만 연연한다. 그 밀실에서 은혜를 안고 "전차와 대포와 사단과 공화국이 피를 흘리고 있는 저 바깥 세상을 구경꾼처럼 보고"(P160,16∼18)있는 소시민적 이명준은 작가의 의도를 구현하기에는 결함이 있는 인물이다. 이처럼 작중 상황과 인물에 의해 구체적인 실감이 뒷받침되지 않는 작가의식은 독자에게 설득이 아닌 강요를 하게 된다. 마치 광장에 대한 환멸은 작가 자신이 작중현실에 개입하여 느끼는 듯하고, 밀실에 대한 절망은 이명준이 느끼는 듯이 『광장』에서 광장과 밀실의 절망에 대한 균형은 깨어지고 있다. 이런 불균형으로 인해 작품이 밀실의 이야기로 기울어진 듯하다. 이는 여러 면에서 뒷받침된다. 이명준이 "밀실만 푸짐하"다고 비판했던 남한이나 그 반대의 북한에서도 이명준의 많은 노력은 밀실의 유지에 할애되는 모순을 스스로 범한다. 또 중립국 인도의 선택과 그것에 대한 기대, 타고르호에서 이명준의 자살도 이의 근거이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광장(최인훈)독후감 2 페이지
    ‘광장’은 밀실에서 시작한다. 이 소설을 읽으면서 ‘밀실’에서 쓴 소설을 ‘밀실’에서 읽으면서 왜 ‘광장’이라고 하는지 의문을 갖게 되었다. 교과서나 문제집에 있는 이 소설을 읽을 때마다 솔직히 재미있다는 생각을 할 수는 없었..
  • 광장 1 페이지
    한마디로 어렵다. 두 마디로 너무 어렵다. 소설의 큰 흐름을 파악하지 못하면 도대체 ‘무슨 즐거리 인가?’ 할 정도로 생략된 부분이 많다. 저자는 주인공과 주변인물의 섬세한 심정 묘사를 했지만 정작 주인공의 구체적인 행동에 대..
  • 광장 을 읽고 작성한 서평 2 페이지
    일제시대. 6.25시대의 처참한 현실을 담는 것은 한국 단편 소설의 큰 특징 중 하나라고 할만큼 많은 소설에서 다루었고 나도 그런 소설들을 많이 읽었었다. 하지만 이번에 내가 읽은 최인훈의 광장은 이와 같이 8.15해방에서 6..
  • [독후감]광장, 광장독후감, 최인훈광장, 최인훈광장독후감, 광장줄거리, 광장감상문, 최인훈.. 3 페이지
    예전에도 이데올로기를 주제로 다룬 여타 소설을 여럿 읽어보았다. 하지만 ‘광장’처럼 깔끔하고 명확하게 주제의식을 나타낸 작품이 기억에 나지 않는다. 분량이 늘어나면 주제가 중간에 샛길로 빠지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물론 다 그런..
  • [감상문]최인훈의 광장 5 페이지
    처음에 눈에 띤 것은 무엇인가를 의미 하는듯한 문장, 그저 단순해보이지만 깊은 뜻이 있을 것만 같은 문장, 참 기억에 남는 문장인 “바다는, 크레파스보다 진한, 푸르고 육중한 비늘을 무겁게 뒤채면서, 숨을 쉰다.” 이다. ..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