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원론] 부의 이동

등록일 2001.11.29 MS 워드 (doc)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부의 이동 이라는 책을 요약 정리 하였습니다.^^
많은 도움이 됐으면 하네요..

목차

21세기 돈버는 법

본문내용

역사를 통틀어 부를 창출해 낸 원동력은 단 한가지, 정보 가격의 하락이다. 이를 활용할 줄 아는 자는 돈을 벌고 그렇지 못한 자는 파멸의 길을 걸었다.
예를 들어 가게에서 파는 CD를 인터넷에서 더 싸게 살수 있다면 소비자는 그 나머지 돈으로 다른 곳에 쓸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저자는 빌 게이츠의 성공담을 예로 들었다.)
정보 가격은 정보 처리와 통신비용이 한데 어우러져 결정되는 것이다. 최근 수십 년 동안 정보처리 가격은 급격하게 떨어졌다. 하지만 통신에서는 무어의 법칙이 효과적으로 작용하지 못했다. 온갖 규정과 통신사업자들의 막대한 부채는 통신부문의 경쟁을 심하게 제한하면서 통신비용을 인위적으로 올려 왔다. 그 결과, 통신 요금의 하락폭은 실제 가능한 것보다도 훨씬 못 미치는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 요즘처럼 네트워크 속도가 빠른 세상에 기어가는 듯한 속도로 전송되는 인터넷 비디오를 본 적이 있는 사람이라면 얼마나 많은 생산성 제고의 여지가 남아 있는지 쉽게 알 술 있을 것이다.(저자의 자세한 비교 설명이 있었다.)
앞으로 우리는 정보 가격 하락의 진정한 영향력을 보게 될 것이다. 규제가 완화되면 오늘날의 독과점 통신사업자들은 지금까지처럼 마음대로 가겨을 결정하지 못하게 될 것이다. 세계 각국의 통신업자들은 부채 더미에서 돈을 벌어 들이고, 이를 활용해 통신 분야의 발전을 야기하는 방안을 찾아내느라 혈안이 되어 있다.
세계의 정보 인프라가 빠른 속도로 재정비되고 있는 점을 감안할 때 이런 변화는 가까운 미래에, 빠른 속도로 강도 높게 일어날 것이다. 이 변화를 잘 이용할줄 아는 기업은 매우 빠른 속도로 성장을 이룩하고, 그렇지 못한 기업은 눈 깜짝할 사이에 사라져 버릴 것이다.

1. 정보의 빅뱅
1990년대 중반 마이크로프로세서는 일반인들에게도 정보를 생산하고 보급할 수 있는 절대적인 힘을 부여하여 처음으로 소비자 시장에 영향을 미칠 정도의 정보가격의 급락을 야기했다. 하지만 절대적인 힘을 부여 받은 소비자들은 과거 혁명 때처럼 거리로 쏟아져 나오는 대신,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폭발적인 수요로서 이에 반응했다. 우리는 이것을 빅뱅(Big Bang, 대폭팔)이라고 부른다.
인터넷은 빅뱅이 야기한 첫번째 충격파이다. 앞으로 많은 여진이 뒤따를 것이고, 그때마다 빅뱅이 가전 및 엔터테인먼트 시장을 파고듦에 따라 마이크로소프트나 인텔 같은 기업의 세대들은 부침을 거듭할 것이다. 우주공간에서 벌어진 빅뱅 이후, 우주 중심에 모여 있던 물질은 외부로 퍼져 나가면서 시공을 확장시켰다. 마찬가지로 이제 막 일어난 정보의 빅뱅은 30년 전까지만 해도 대형 컴퓨터에만 저장되어 있던 정보들을 오늘날의 소형 기기들에 쏟아냄으로써 사이버 공간을 빠른 속도로 확장 시키고 있다.
현재 가전시장의 주도권을 쥐고 있는 업체들은 분명히 빅뱅에 따른 변신도 쉽게 이루어 낼 것이다. 이들 대부분은 컴퓨터나 통신 분야에서는 수십 년 동안 진행되어 온 디지털화에 이제 막 착수했<<font color=aaaaff>..</font>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