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히트의 베를린시대

등록일 2001.11.28 한글 (hwp) | 20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시대적 배경
ⅰ.1920∼30년대 독일의 정치, 경제, 사회적 상황
ⅱ.브레히트의 사회 비판기(베를린 시대)1924-32
Ⅱ.도시인을 위한 독본
(Aus dem Lesebuch f r St dtebewohner)
ⅰ.생성사와 출판사
ⅱ.『시도』2호
ⅲ. 도시인을 위한 독본(Aus dem Lesebuch f r St dtebewohner)

본문내용

Ⅰ. 시대적 배경
ⅰ.1920∼30년대 독일의 정치, 경제, 사회적 상황
1919년 독일은 1차 세계대전에 패배하고 바이마르 공화국이 성립되었다. 바이마르 공화국은 당시에 보기 드문 매우 좌파적이고 노동자의 이익을 많이 대변하는 헌법체계를 지닌 공화국이었다. 그러나 바이마르 공화국은 오히려 그러한 과도한 민주적 체제의 허점으로 말미암아 심각한 사회적 혼란을 초래하였고 결국은 히틀러라는 20세기 최악의 전체주의의 악령을 만들어 내고 말았다.
1차 세계대전 전후 처리에 있어서 독일은 승전국인 영국과 프랑스 등에 막대한 전쟁 배상금 상환에 직면해 있었다. 20년대 초반 독일은 사회적 혼란을 수습하고 전쟁배상금 문제도 해결해 나가는 듯 싶었지만 1925년 세계대공황이 발생하면서 독일의 정치 사회 환경은 급변하게 되었다. 미국으로부터의 차관으로 영국과 프랑스 등에 전쟁 배상금을 지급해오던 독일이 미국의 경제대공황의 여파로 자금을 지원 받지 못하게 되고, 동시에 불안한 세계경제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영국과 프랑스 등이 블록경제를 실행하면서 독일과 일본 등으로부터의 수입을 엄격하게 제안하면서 독일의 경제는 파탄에 이르고 말았다. 이러한 독일 경제의 붕괴는 연쇄적으로 정치적, 사회적 불안을 야기하였고, 공산주의에 바탕 한 극좌정당과 극우정당들이 난립하여 바이마르 공화국의 상황은 점점 더 악화되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