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일 의병장] 항일 의병장 신돌석

등록일 2001.11.28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2,900원

소개글

침략을 미화하는 일본의 역사 교과서를 개악이니 재침략의 신호탄이니 비난하면서도 정작 스스로는 우리나라 국사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우리나라의 현실이 그저 허무할 뿐이다.
\

목차

1.서론
2.본론
3.결론(느낀점)
4.참고문헌

본문내용

신돌석<申乭石:본명:태호(泰浩),자:순경(舜卿)> 선생은 1878년 11월 3일 경북 영해군 남면 복평리(현재 영덕군 축산면 부곡리)에서 신석주의 아들로 태어났다. 서론에서 언급하였듯이, 선생이 태어난 영해는 이필제 난의 중심지였다. 1870년부터 약 1년 동안 동학교도와 농민들이 합세하여 일으킨 이 난은 삼남민란 이후 최대의 반(反)봉건 농민운동이었다. 따라서 이곳은 농민들의 반봉건 의식이 유독히 드높은 고장이었기 때문에 선생은 태어나면서부터 그 영향을 받았을 것이다.특히 선생의 가문은 고려시대에는 개국공신인 신숭겸의 후예로서 입신출세하였지만,조선시대에는 중인신분으로 하락하여 대대로 영해부의 아전 노릇을 하는 형편이었다.더욱이 선생 대에 와서는 평민신분으로까지 전락하였다고 하니, 반봉건 의식이 남달랐음을 짐작할 수 있겠다. 여기에 더하여 선생이 태어난 시기는 개항 직후 외세의 침탈이 고조되던 시기였고,또 성장하던 시기는 한국을 식민지화하기 위해 일제가 혈안이 되어 가던 시기였으므로 반봉건 의식과 함께 반일 민족의식을 가지게 된 것 같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